성동일 사생아 고백…피임법 주의사항은

입력 2018.06.01 14:10

tvN 인생술집에 출연한 성동일
100% 안전한 피임법은 없다. 피임성공률을 높이려면 평소 피임법을 잘 알아두는 게 좋다. /사진=tvN 인생술집 캡처

31일 방송된 tvN '인생술집'에 출연한 성동일이 자신의 가족사를 밝혀 화제다. 그는 자신이 사생아라며, 원치 않는 아이였다고 말했다. 아버지의 폭력으로 8살 터울 누나의 손에서 자라 20년 동안 아버지와 절연한 것은 물론, 장례식장도 찾지 않았다고 밝혔다. 많은 사람들이 가족계획을 위해 피임을 한다. 그러나 성공률 100% 피임법은 없다. 자연주기법의 피임성공률은 75%, 콘돔은 85%, 먹는 피임약은 98%, 구리 루프나 미레나는 99% 수준이다. 질외사정이나 자연주기법은 실패율이 높아 피임방법으로 보기 어렵다. 응급피임약도 있지만, 복용 시점이 늦어지면 성공률이 95%에서 58% 이하로 떨어진다. 자녀 계획을 위해, 기억해야 할 피임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콘돔
콘돔을 사용할 때는 올바른 사이즈를 찾는 게 중요하다. 콘돔은 종류별로 크기가 다르므로, 남성이 평소 자신에게 맞는 콘돔 사이즈를 알아둬야 한다. 콘돔이 빠질 수 있어서다. 또한 착용 후 성관계를 할 때 마찰에 의해 찢어질 수 있다. 평소 콘돔이 잘 찢어진다면 수용성 윤활제 사용을 고려하자. 사정 후 음경이 축소되면 정액이 누출될 수 있다. 사정 후 곧바로 음경과 콘돔을 손으로 잡고 빼서 마무리해야 한다. 콘돔이 찢어지지 않는 한 성행위 중간에 콘돔을 교환하는 것은 좋지 않다. 콘돔은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정관수술
정관수술은 정관을 자르고 묶어 정자가 외부로 나가지 못하게 막는 피임법이다. 수술시간은 15분 내외로 국소마취로 시행되며 일상생활에 큰 지장은 없다. 연구에 의하면 피임실패율은 수술 후 2년까지 1000명 중 11명 정도다. 실패의 절반 이상이 수술 후 처음 3개월 안에 발생한다. 수술 초기 한동안은 콘돔 등 다른 피임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수술 후 3개월이 지나면 피임실패율이 크지 않다.

◇경구피임약
경구피임약은 생리를 시작한 첫날부터 매월 21일간 하루 한 알씩 표시된 순서대로 복용한다. 이후 약 7일간 휴약기를 갖는다. 이후 8일째부터는 생리가 진행 중이더라도 다시 복용을 시작해야 하며, 매일 같은 시간에 먹는 것이 좋다. 생각날 때마다 임의로 약을 먹지 말고, 스마트폰 알람 등을 활용해 규칙적인 시간에 먹는 게 중요하다. 혈전 등의 부작용을 겪을 위험이 있으므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 후 처방받아 복용하는 편이 안전하다.

◇루프
루프는 자궁 내에 장치를 삽입해 정자와 난자가 난관에서 서로 결합하는 작용을 방해, 수정란 착상을 막는 피임법이다. 삽입이 비교적 간편하나, 생리를 할 때 출혈이 증가할 수 있다.

◇미레나
미레나는 황체호르몬을 하루에 일정량씩 분비하는 피임기구로 한 번 시술하면 5년간 피임 효과를 낸다. 자궁 내 삽입 후 매일 극소량의 호르몬이 배출되면서 자궁 내벽이 두꺼워지지 않게 관리하고, 동시에 수정과 착상을 방해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