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에 염증이 생겼거나 질환이 생겨 귀에 직접 넣는 물약을 처방받을 때가 있다. 하지만 막상 약을 넣으려고 해도 방법을 몰라 대충, 적당히 형식적으로 넣을 때가 있다.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약 넣는 방법을 엄준철 헬스조선 약사자문위원(편한약국 약사)이 동영상으로 제작했다.
동영상: https://youtu.be/6HoVViwdk7k
귀약(이용액, 점이액, 점이현탁액) 넣는 순서
1.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씻는다.
2. 귀약을 미지근하게 하기 위해 손바닥으로 몇 분간 쥐어준다.(차가운 용액을 귀에 넣으면 어지러울 수 있음)
3. “넣기 전에 흔들어주라”고 약사가 말했다면, 약 10초간 살살 흔든다.
4. 뚜껑을 연다.(귀약 용기의 입구는 아무것도 접촉하지 말아야 함)
5. 고개를 한쪽으로 숙이거나 옆으로 누워 귀가 하늘을 향하게 한다.
6. 성인이나 만 3세 이상은 귓바퀴를 위쪽 뒤쪽으로 잡아당긴다.(외이도가 곧게 펴지는 효과가 있음)
7. 만 3세 이하의 소아는 귓불 쪽을 아래쪽 뒤쪽으로 잡아당긴다.
8. 의약품 설명서대로 보통 한 번에 5~10 방울(혹은 3~4방울) 넣는다.(귀약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귀와 접촉하지 말아야함)
9. 보통 10분 정도, 최소 3~5분 고개를 들지 말고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귀 안을 목욕시키는 개념)
10. 뚜껑은 될 수 있으면 빨리 닫는다.(귀약 용기 입구에 접촉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함)
11. 손을 씻는다.(혹시 손에 약이 묻을 수 있으므로)
*다른 쪽 귀에도 넣어야 할 경우 5~10분 후에 넣는다.(한쪽 귀에 충분히 약이 흡수 되야 하므로)
*개봉 후 한달 내로 사용하고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외이도염, 중이염 등 약물은 종류에 따라 투여 횟수나 기간이 다르므로 의사, 약사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