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의 효능, 변비 개선에 도움돼

입력 2016.09.20 10:55

상추
상추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사진=헬스조선 DB

대표적인 쌈 채소 중 하나인 상추의 효능이 주목받고 있다. 상추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 식품인 육류와 함께 쌈으로 먹으면 맛도 좋지만 영양적 측면에서도 좋다. 상추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상추의 효능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상추 줄기에 있는 우윳빛 알칼로이드 성분이 신경안정 작용을 돕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 함유량이 풍부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돕고 긴장을 완화해 피로 해소에 좋다. 상추에는 많은 양의 섬유소가 들어있고 상추의 95%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변이 딱딱하게 굳은 변비 환자가 먹으면 도움이 된다.

상추에 들어있는 칼슘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를 할 때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는 칼슘이다. 2009년 3월 캐나다 라발대학 의대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충분한 칼슘 섭취가 식탐을 억제한다. 우리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뇌에서는 이를 채우기 위해 과식으로 이어지기 쉬운데, 상추에 든 칼슘은 이런 명령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뿐 아니라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 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준다. 상추는 칼로리도 낮아 언제든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상추는 주로 겉절이, 무침, 샐러드, 샌드위치 등으로 요리해 먹는다. 상추 한 가지 채소만 먹기 지겨울 땐 삶은 양배추, 오이, 당근, 다시마 등 여러 채소와 함께 먹으면 포만감도 높아 식이조절에 효과적이다. 상추 샤브샤브는 여러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식단이므로 고기와 함께 먹고 싶을 때 추천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