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 보호, 근력 강화·적정 체중 유지 필수

입력 2016.05.03 04:30

노년기 관절 건강
염증 줄이는 건기식 섭취도 도움… 초록입홍합, 관절염 개선 효과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부모님께 효도여행 등 다양한 선물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어떠한 선물도 '건강'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특히 연로한 부모님의 관절 건강은 가장 먼저 신경써야 할 것 중의 하나다. 연세중앙내과 조세행 원장은 "나이가 들면 관절 통증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관절 건강은 삶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절 건강은 노년기 삶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운동 등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건강기능식품 도움을 받으면 관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관절 건강은 노년기 삶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운동 등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건강기능식품 도움을 받으면 관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 씨스팜 제공
관절 건강, 적절한 체중 관리가 우선

관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선 체중에 신경써야 한다. 2008년 미국 류마티스학회지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상 체중인 사람이 일생 동안 무릎 관절염에 걸릴 위험이 30.2%인 반면, 과체중인 사람은 46.9%, 비만인 사람은 60.5%로 정상 체중인 사람보다 관절염 발생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조세행 원장은 "식이요법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정상체중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체중 관리를 위해 운동을 할 때는 특히 근력 운동을 빼먹지 말아야 한다. 나이가 들면 관절 보호를 위해 가벼운 유산소 운동만 고집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관절 부위의 근육을 강화해야 근육이 관절을 튼튼하게 지탱할 수 있다. 다만 관절 보호를 위해 수영과 같은 낮은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초록입홍합, 관절 염증 완화에 도움

적절한 운동·식이요법과 함께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비타민 등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조세행 원장은 "이미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경우라면 염증부터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절 염증 관리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에는 뉴질랜드산 '초록입홍합'이 있다. 초록입홍합에는 강력한 항염성분이 들어 있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초록입홍합은 뉴질랜드 앞바다에서만 서식하며 죽는 즉시 바로 산화돼 항염 효과가 금방 사라진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초록입홍합의 항염 성분을 안정화시킨 오일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이 각광 받고 있다. 그중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관절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으로는 씨스팜의 관절팔팔이 있다. 관절팔팔은 천연원료로 만들어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해도 상호작용이 없으며, 위장장애 등 부작용이 없어 관절염 등 만성 염증질환에 장기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다. 2002년 서울대·중앙대·전남대 등 주요 7개 대학병원에서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퇴행성 무릎 관절염 환자 54명을 대상으로 초록입홍합 추출물 오일 복합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환자들의 관절 기능이 4주간 섭취시 57%, 8주간 섭취시 84.7%까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씨스팜, 어버이날 '효도 할인 이벤트'

씨스팜, 어버이날 '효도 할인 이벤트'
건강기능식품 기업 씨스팜은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5월 한달간 '2016 전품목 효도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관절팔팔'과 두꺼워진 혈관벽 두께를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는 '혈관팔팔 피부팔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100% 식물성 오메가3 '혈행팔팔' 등 전 품목을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씨스팜 홈페이지(www.syspharm.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02)850-2525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