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마늘의 효능은?

입력 2015.06.23 10:03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마늘이 있는 식탁은 약국보다 낫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마늘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마늘의 효능과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을 알아본다.

마늘은 간에서 지방을 만드는 효소 활동을 막아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작용을 한다. 다른 음식을 통해 몸에 들어온 콜레스테롤을 배설시켜 주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마늘을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어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마늘이 그릇에 담겨있다
마늘이 그릇에 담겨있다/사진 출처=조선일보 DB

특히 요즘 같은 여름에는 마늘을 많이 먹는 게 좋다. 마늘은 식중독을 유발하는 황색포도상구균·연쇄구군·대장균·비브리오균·장염균 등을 사멸시키고, 폐렴균과 아구창캔디다균에도 항균효과가 있다. 마늘은 기생충 구제 효과도 있는데, 선충·요충·구충을 죽이는 효과가 있어 고대 이집트·그리스·로마·인도·중국 등에서도 기생충 예방약으로 마늘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한편, 마늘의 알싸한 맛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힘든 사람도 있는데, 이런 사람은 마늘을 장아찌로 만들어 반찬으로 챙겨 먹어도 좋다. 마늘장아찌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1. 마늘은 잘 씻어 꼭지를 따고 수분을 제거한 후 식초와 물로 만든 절임 물에 담가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다.
2. ①의 절임 물을 따라내어 2차 절임물(물,간장,설탕,건고추,소금)의 재료를 넣고 끓인 다음 식힌다.
3. 마늘을 병에 담고 ②의 절임 물을 부어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 다음 절임 물만 따라내어 한 번 끓이고 식혀 마늘에 붓는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