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 풀이] 관피아방지법이 무엇인가?

입력 2015.02.14 17:00

새 세대와 통(通)하자

청년실신
명) ‘청년’이라는 단어에 ‘실업자’와 ‘신용불량자’의 앞 글자를 따 만든 합성어이다. 청년층이 등록금 대출을 받았지만, 졸업 후 취업이 늦어져 빚을 갚지 못해 실업자나 신용불량자가 되는 상
황을 의미하는 용어다.
예) 많은 졸업 예정자들이 ‘청년실신’을 면하기 위해 밤늦도록 취업준비에 매달리고 있다.


나토족
) 영어 ‘No Action Talking Only’의 줄임말로 말만 앞서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특히 허황된 계획만 떠벌리고 실천하지 않는 직장인을 가리킬 때 사용한다.
예) 매번 회사를 그만두고 자기 사업을 하겠다고 말만 하는 사람을 ‘나토족’이라 한다.


안습
명) `안구에 습기가 찬다’는 말의 줄임말이다. ‘안쓰럽거나 안됐다’는 표현이다.
예) “그 축구선수는 얼굴은 잘생겼는데 축구 실력이 안습이다”라고 말한다.


관피아
명)
‘관료’와 이탈리아 범죄조직인 ‘마피아’의 합성어이다. 공직에서 퇴임한 사람이 관련 기업에 재취업, 학연·지연을 이용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마피아처럼 거대한 세력을 구축하는 행태를 비판하는 말이다.
예) `관피아방지법’은 민관유착과 전관예우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낚시글
명)
인터넷상에서 사람들을 유인하기 위해 올린 글로 ‘낚시처럼 미끼를 던져 사람의 이목을 끄는 글’이라는 뜻이다.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실제 내용과는 다른 자극적인 제목이 달려 있는 경우가 많다.
예) 유명 배우가 결혼한다는 인터넷 기사를 클릭하니 ‘드라마에서 결혼했다’는 내용일 경우 ‘낚시글’이라고 볼 수 있다.


셀카
명) 영어 ‘Self Camera’의 줄임말로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촬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카메라와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예) 특별한 날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간직하기 위해 ‘셀카’를 찍어 보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