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같은 하체, 자신있게 짧은 바지 입으려면

입력 2014.06.20 05:00

옷차림이 짧아지는 여름이 시작되면서 여성들의 고민이 깊어졌다. 하체 살 때문이다.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하체에 지방이 집중적으로 축적되는 경향이 있어 다른 부위보다 하체에 살이 많은 경우가 많다. 특히 오래 앉아 있는 학생이나 사무직 여성들은 지방 축적과 부종이 동반돼 하체가 두꺼워지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적지 않은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한다. 하지만 하체는 지방이 잘 쌓이고 다른 부위보다 지방이 쉽게 빠지지 않는 특성이 있다. 이 때문에 무작정 운동을 하거나 식이조절을 통해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쉽게 빠지지 않아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다.

바노바기성형외과 반재상 원장은 “하체 지방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을 하면 하체 살은 빠지지 않고 원하지 않는 부위의 살이 빠져 오히려 불균형한 체형이 되기 쉽다”며 “특정 부위의 살이 유독 빠지지 않아 고민이라면 부분적으로 지방을 제거하는 부분 지방흡입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반재상 원장이 상담을 해주고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제공

운동과 스트레칭으로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지방흡입’이 효과적

여성들은 출산 및 수유를 위해 하체에 지방을 집중적으로 축적하려는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허벅지나 엉덩이 등에 지방이 쉽게 쌓인다. 이렇게 쌓인 지방은 빼기 또한 쉽지 않다. 하체에는 지방 분해를 돕는 베타 수용체보다 지방 분해를 억제하는 알파-2 수용체가 많아 살이 잘 빠지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고 오래 앉아 있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부종이 생기기 쉬운데, 이를 방치하면 그대로 살로 자리잡을 수 있다.

하체 살을 빼기 위해서는 하체 중심의 운동을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이 때는 사이클이나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 탄력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스트레칭이나 요가 등을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오래 앉아 있을 때는 앉았다 일어서기를 자주 반복하고, 틈틈이 다리를 주물러주는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아무리 운동이나 식이조절을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특정 부위의 지방만 제거하는 지방흡입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방흡입수술은 지방 세포 수 자체를 감소시켜 지방이 축적될 공간을 없애 추후 살이 다시 찔 가능성을 줄여준다. 따라서 단순히 지방의 양을 감소시키는 운동이나 식이요법보다 더 큰 효과가 나타난다.

부분 지방흡입수술은 전신 지방흡입수술에 비해 지방을 흡입하는 양이 적기 때문에 수술시간이 1시간~2시간으로 짧다. 또한 수술 시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나 수면마취를 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심리적인 부담도 적다. 더불어 회복기간이 1~2일 정도로 짧아 일상생활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

지방흡입수술 할 때는 수술 경험 풍부한 의료진 선택해야

이러한 부분 지방흡입은 세포가 고착화된 저장성 지방세포가 많이 분포하는 엉덩이와 허벅지에 특히 효과적이다. 허벅지의 경우 내측과 외측, 무릎 주변 등의 조화를 고려하면서 지방을 빼내기 때문에 허벅지 사이즈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라인까지 효과적으로 개선된다. 엉덩이 역시 사이즈가 줄어들면서 힙업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이때 지방을 고르게 제거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흡입하면 수술부위가 울퉁불퉁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몸매 비율에 맞지 않아 몸매가 불균형해 보이기 쉽다. 따라서 지방흡입을 할 때는 지방을 고르게 제거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진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선택해야 한다.

더불어 수술 받을 병원이 전문적인 사후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지방흡입을 하고 나면 지방 세포 수 자체가 줄어 들어 보다 효과적으로 부위가 날씬해지지만, 적절한 관리를 병행하지 않으면 이전의 체형으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치료사의 전문적인 지도를 통해 회복기간에 따른 식이요법과 부위별 적합한 근력운동 등이 적절하게 시행돼야 한다.

반재상 원장은 “단순히 특정 부위에 지방이 많다고 해서 부분 지방흡입이 적합한 것은 아니다”라며 ”지방흡입수술은 전반적인 몸매의 균형을 고려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만큼 경우에 따라 여러 부위에 수술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으므로 수술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