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제는 비 오는 날도 예외 없다

입력 2012.08.29 09:38

여름 내내 시달린 피부, 되돌려 볼까?

여름의 막바지에 이른 요즘, 피부가 칙칙해지고 탄력을 잃어 급격히 노화된 느낌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 실제로 여름을 지내고 나면 피부는 한마디로 ‘늙는다’. 일단 자외선에 의해 피부 세포 자체가 파괴되고 검게 타면서 기미, 주근깨 등 색소질환을 만든다. 그리고 지나치게 뜨거운 날씨로 인해 피부 자체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강한 열자극이 피부에 가해져 피부의 콜라겐 분해효소가 증가해서 탄력을 잃게된다. 이 밖에 모세혈관의 탄력이 낮아져 혈액순환이 저하되다보니 얼굴빛이 누렇고 칙칙해지게 된다. 여기에 피부는 건조해지고 모공은 커지게 되니 얼굴은 처지고 주름은 깊어지고 늘어나는 상황까지 이른다. 노화된 여름 피부, 회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강한피부과 제공
◇보습관리·영양섭취·충분한 수면 3박자 중요 
야외에서 장시간 햇빛을 쬐어 피부가 예민해져 있다면 찬물로 여러 번 얼굴을 패팅하면서 열을 식히고, 오이팩, 감자팩, 알로에팩 등으로 진정을 해준다. 피부가 진정된 뒤에는 피부 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선택한다. 유독 주근깨와 기미가 짙어져 있다면 미백화장품을 선택하고, 얼굴이 처지고 주름이 깊어보이면 탄력 화장품을 선택해서 3~6개월 꾸준히 발라준다. 미백이나 탄력 기능성 화장품 모두 보습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따로 수분전용 화장품을 선택할 필요는 없지만 지금 햇빛으로 인해 피부 자체의 수분이 많이 손실되어 있는 상태인 만큼 스킨(토너), 세럼, 크림 등 라인을 모두 갖추고 아침 저녁에 따라 2가지 정도씩 선택해서 발라준다. 피부의 탄력과 윤기를 회복하는 데는 생활습관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 3끼 균형잡힌 식사를 하되, 피부건강에 특히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식품을 자주 섭취한다. 비타민 C는 기미나 주근깨 등 피부 트러블을 막아주고 피부세포를 활성화시키며, 비타민 E는 콜라겐 형성을 도와 피부 노화를 막아준다. 비타민C는 오이, 사과, 시금치, 파슬리, 오렌지, 바나나, 감귤 등에 비타민 E는 호두, 땅콩, 해바라기 씨앗, 계란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수면의 효과는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표현으로 이미 알려져 있다. 아직도 더위가 이어지고 있어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밤새 영화를 보거나 인터넷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면이 부족하면 피부 수분이 고갈되면서 바로 그 다음날 피부상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충분히 숙면을 해야 피부의 노폐물이 배출되고 손상된 세포가 재생되어 피부 면역력이 높아진다. 하루 7~8잔의 물을 마시고, 흡연, 과음은 반드시 삼간다.

◇자외선 차단은 계속, 뜨거운 목욕·찜질은 피해야 
피부 탄력과 윤기를 간직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자외선 차단을 계속 철저히 하는 것이다. 이는 이미 발생한 기미, 주근깨는 어쩔 수 없더라도 앞으로 계속 가속화될 색소질환 발생과 탄력저하를 예방해주기 때문이다. 특히 얼굴에는 흐린 날, 비오는 날 가릴 것 없이 자외선 차단제를 1년 내내 꾸준히 발라줘야 한다.

겨울은 물론 여름철에도 사우나와 찜질방을 찾는 사람들이 있는데 피부 탄력에는 악영향을 미친다. 몸이 피곤하고 찌부둥하면 땀을 빼서 개운함을 느끼고 싶어 찾는데, 이런 곳에서는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서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므로 자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기미 지우고 탄력 높이려면 피부과 시술이 효과적
이미 생긴 기미와 저하된 얼굴 탄력을 효과적으로 회복하는 방법은 피부과 시술을 도움을 받아야한다. 피부 색을 환하게 만들고 윤기가 돌게 하려면 미백치료를 받는다. 해초박피, 소프트 필링, 레이저토닝, 옐로우레이저 등이 있다. 짙은 기미 치료는 여러 파장의 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사용한다. 엔디야그 토닝이나 알렉스 토닝 치료를 한 후 소프트필링, LED 레이저, PRP 재생치료를 하면서 미백관리를 병행하게 된다. 또한, 기미 재발 방지를 위해 옐로우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진피 속에서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는 혈관성장인자들을 감소시켜서 차후에 기미가 과도해지거나 재발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옐로우 레이저는 시술 후 피부가 탱탱해지는 느낌을 주는데, 여기에 G-MAX 리프팅을 병행하면 피부 탄력이 한층 좋아져서 잔주름이 사라지는 효과가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