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11.04.11 08:49

쑥은 놀라운 생명력을 지닌다. ‘힐링 허브’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쑥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보자.

예로부터 쑥은 다양하게 사용돼 왔다. 이른 봄에 돋아난 어린 쑥은 요리에 사용했고, 꽃이 피기 전의 쑥은 염색에 이용했다. 약재로 쓰이는 약쑥은 음력 5월 단오에 채취해서 말린 것이 효능이 뛰어나다. 특히 단옷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 사이에 뜯는 쑥이 약효 있다고 해서 이때 쑥을 뜯는 풍속이 전해진다.

쑥에는 비타민과 칼륨·칼슘 등 무기질이 많으며,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하다. 쑥 80g이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A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A가 풍부한 쑥을 섭취하면 신체 저항력이 높아져서 피로해소와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다. 칼륨과 칼슘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호르몬을 조절해 당뇨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쑥은 살균 및 항알레르기 작용을 한다. 벌레 물린 데나 각종 피부질환에 사용한다.

쑥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부인과 치료에 많이 쓰인다. 조선화 여성미한의원 원장은 “여성의 자궁에 이상이 생기면 생리통, 생리불순, 산후풍, 불임, 갱년기 장애 같은 여러 자궁질환이 생기는데, 이는 대부분 몸이 차기 때문에 발생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쑥을 적절히 활용하면 자궁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How to 1 요리에 사용해요
식욕을 돋우는 쑥은 입맛 없는 봄철 요리에 제격이다. 쑥된장국, 쑥떡, 쑥칼국수, 쑥수제비 등이 대표적이다. 고기나 생선으로 찜이나 조림을 할 때 쑥을 넣으면 잡내가 없어진다. 쑥을 말려서 빻아 가루로 만들어 밥 위에 뿌려 먹거나 쿠키 등을 만들 때 넣을 수 있다.
Cooking Tip
쑥버무리 재료(4인분) 쑥 100g, 멥쌀가루 2컵, 소금 약간, 물 3~5큰술, 설탕 5큰술
만들기 1 쑥은 깨끗이 헹궈서 물기를 뺀다. 2 멥쌀가루는 소금을 넣고 손으로 비빈 뒤 물을 뿌려 체에 내린다. 3 ②와 쑥, 설탕을 넣고 섞어서 찜통에 넣고 칼금을 낸 뒤 뚜껑을 면보로 감싸서 20분 동안 찐다. 4 떡이 다 쪄지면 불을 끄고 5분 동안 뜸들인다.

How to 2 차로 즐겨요
쑥차는 은은한 향이 가장 큰 매력이다. 어린 쑥이 제철인 4월, 집에서 쑥차를 만들어 즐겨 보자. 쑥을 깨끗하게 손질해서 물기를 뺀 뒤 충분히 달군 큰 팬에 넣어 덖고 비비고 말리기를 3~4번 반복해서 완전히 말리면 차가 완성된다. 완성된 차는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신다.

How to 3 얼굴에 팩을 해요
얼굴에 트러블이 생기거나 혹은 너무 건조해서 당길 때 쑥으로 팩을 하면 효과적이다. 쑥의 진정·보습 효과 덕분이다. 봄철 햇볕 알레르기로 고생할 때도 도움이 된다. 쑥을 빻아서 즙낸 것을 밀가루에 넣고 잘 섞은 뒤 얼굴에 바르고 20분 정도 있다가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How to 4 목욕할 때 사용해요
쑥 끓인 물은 목욕할 때 사용하면 좋다. 조선화 원장은 “쑥은 소독 효과뿐 아니라 진정·보습 효과가 있으므로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쑥 끓인 물로 세정을 하면 외음부 염증 등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How to 5 찜질을 해요
어혈이나 근육통이 있을 때 쑥찜질을 하면 도움이 된다. 조선화 원장은 “밀가루에 쑥 삶은 물이나 쑥즙을 넣고 반죽해서 따뜻한 상태로 찜질한다. 번거로우면 시중에 나와 있는 쑥팩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How to 6 여성청결제도 있어요
쑥은 여성청결제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여성청결제는 여성 외음부의 생리적 분비물과 불쾌한 냄새를 씻어 내는 역할을 한다. 쑥 추출물이 들어간 해피바스의 ‘후레쉬 & 후레쉬 여성청결제’는 은은한 쑥향이 나서 기분까지 상쾌해진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