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이 좋지 않은 이유 5가지

입력 2008.01.25 09:47

‘생리가 규칙적이신가요?’

자궁근종, 불임, 생리통 등의 여성 질환으로 내원한 환자들의 상담 시 의례히 묻는 질문이다. 이 질문은 ‘단순히’, ‘그냥 궁금해서’ 묻는 것이 아니다. ‘규칙적인 생리는 여성 건강의 척도’ 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 달에 한 번, 규칙적으로 정상적인 생리를 하느냐는 중요하다.

하지만 생리가 규칙적이지 않은 여성들이 상당수이다. 나와야 할 때를 잊어 나오지 않고  나오지 말아야 할 때는 나오는 생리, 덩어리를 동반하거나 색이 탁하고 끈적이거나 냄새를 동반하게 되는 경우 ‘생리불순’이다. 생리불순이 도대체 왜 안 좋은 것인지,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생리통의 주범

생리불순인 경우 보통 생리의 양도 일정치 않다. 어떤 달에는 양이 많다가 어떤 달에는 생리가 거의 끝날 날처럼 양이 적기도 한데. 이러한 생리불순은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즉 생리는 매달 자궁과 인체의 노폐물과 어혈 등을 풀어내는 현상인데 일정한 시기와 양을 배출하여야 함에도 주기적인 배출이 일어지지 않아 자궁내에 어혈과 노폐물이 남아있게 되면 이로 인해서 자궁과 골반내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면서 생리통이 발생하는 것이다. 또한 생리불순의 원인이 여성의 자궁과 부속기관의 장애로 인한 경우가 있어 이러한 원인으로 생리통이 심각해 질 수 있다.

▶ 불임의 경고

심각한 생리불순의 경우 정상적인 배란일을 잡기가 어렵고 규칙적인 배란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이런 상황은 임신이 될 확률을 현저히 낮춘다. 자료에 따르면 규칙적인 생리를 하는 경우, 정확한 배란일에 부부관계를 가진다 해도 바로 임신이 될 확률은 15%에 그친다. 다만, 정확한 배란일에 부부관계를 꾸준히 6개월 이상 하면 임신율이 60%로, 1년 동안 노력하면 임신율이 90%로 올라가는 것이다.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가진 여성들도 이러한데, 생리불순인 여성들은? 임신이 되기가 쉽지 않을 것임은 자명하다.

▶ 자궁암 걸릴 확률 높여

생리불순인 경우 자궁과 난소의 기능적, 기질적인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므로 이러한 원인이 되는 상황과 기능적인 부분을 해결하지 못하고 생활할 경우 자궁질환의 악화 및 여성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산부인과적인 개념으로 생리불순은 여성호르몬이 부족하거나 나오지 않는 것으로 인해 생기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호르몬이 부족하여 생리불순이 2-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또한 반복적으로 지속되는 경우에는 45세 이후 자궁암에 걸릴 확률이 상당히 높아지는 것으로 되어 있다.

▶ 갑작스러운 하혈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등의 기질적인 질환을 갖고 있을 경우 생리가 일정지 않고 한 두달을 건넜다가 갑자기 심한 하혈을 하게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혹은 매달 생리를 하는 경우라도 정상적인 생리가 아닌 과도한양의 출혈을 하게 되는 경우 심한 빈혈로 이어져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상황이 오게 된다.   

▶ 골다골증 촉진시켜

보통 일반적 여성의 생리주기는 평균 28일에서 30일이다. 그런데 45일에서 60일 이상의 주기로 불규칙적인 생리주기가 나타난다면, 생리불순 중에서도 ‘희발월경’에 속한다. 이러한 희발월경은 골다골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된다. 특별한 증상 없이 뼈의 구성성분이 약해지고 골절이 잘 발생되는 골다골증은 주로 폐경이후 잘 나타나는데 희발월경의 경우에는 더 이른 시기에 골다공증이 심해질 수 있다. 골다골증은 아주 미세한 골절에 의해서도 허리에 통증을 유발, 심하면 척추의 변형까지 유발할 수 있다.

이렇듯 생리불순은 여러 가지로 여성질환의 유발원인과 신호로 볼 수 있다. 조 원장은 “생리불순이 나타나는 것 자체가 여성의 자궁건강이 원활치 못한 것이므로 평소 건강하게 생리를 하던 여성이 2-3개월 이상 이상생리를 하거나 생리불순이 있을 경우라면 방치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상담과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며 “자궁건강은 여성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라 전한다. 한방에서는 여성의 자궁과 골반주변으로의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생리불순과 생리통 및 자궁질환을 개선하고 악화를 막으므로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게 되는 치료를 한다.

/조선화 여성미 한의원 원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