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염증 수치가 높다며 항생제를 주는데… 염증 수치가 뭐죠?

의사에게 듣는 '질환' 이야기

해운대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박억숭 센터장

조혈계통 질환

기온 변화가 큰 환절기에 고열과 함께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어 병원을 방문한다. 급성편도염을 진단받는다. 또한 혈액검사 결과 ‘염증 수치’가 높다고 해 항생제를 처방받았다. 위험한 상황일까? 급성편도염 치료 과정에서 ‘백혈구 수치’와 ‘CRP, ESR’ 같은 염증 수치의 의미를 알고 있다면, 왜 항생제를 쓰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 보통 급성편도염은 입원이 필요 없다. 하지만 발열과 기침, 가래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되어 있으면 각종 검사와 입원을 고려할 수 있다. 가슴 X-ray 검사로 기본적인 심장과 폐 상태를 확인한다.

2. 혈액검사로는 출혈, 감염, 응고 등 전반적인 환자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보통 염증 수치는 ‘백혈구 수, ESR 그리고 CRP’로 표현된다.



‘백혈구감소증(leukopenia)’은 혈중 백혈구 수가 정상(4,000~10,000개/㎕) 이하인 상태이다. 대개 백혈구의 종류 중 하나인 호중구 감소(neutropenia)를 의미한다. 호중구 감소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약물 독성’으로 암 치료에 사용하는 알킬화제와 대사 억제제 등이 있다. 또한, 조혈 줄기세포의 억제, 골수 질환, 면역질환 그리고 ‘세균과 곰팡이 등의 감염’에도 발생할 수 있다. ‘백혈구증가증(leukocytosis)’은 백혈구의 수가 11,000개/㎕가 넘는 것이다. 세균감염, 염증반응 그리고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으면 사이토카인, 성장인자, 접합분자 등에 의해 골수에서 많이 생성된다. 세균감염 특히 화농성 미생물 감염에서는 호중구, 알레르기와 기생충 감염 질환에서는 호산구, 바이러스 감염과 결핵 감염에서는 상대적인 림프구증가를 볼 수 있다. 일단, 환자의 백혈구 수가 정상에서 벗어나면 의사들은 예민해진다.

‘ESR(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적혈구침강속도)’은 적혈구가 시험관 아래로 가라앉는 속도이다. 혈장의 알부민(albumin)이 증가하면 가라앉는 속도가 느려진다. ESR은 질병에 대한 특이도가 낮아 진단보다는 주로 질환의 ‘추적 관찰’, 질환의 활동성을 평가하는 데 이용한다. 하지만 면역질환, 감염 및 염증 질환, 악성, 외상 질환, 임신 등에서도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ESR의 정상수치는 남자 경우 0~10mm/hr, 여자 경우 0~20mm/hr이다.

‘CRP(C-reactive protein; C 반응성 단백)’는 폐렴알균(Streptococcus pneumoniae) 표면에 존재하는 C 다당체(C-polysaccharide)와 반응하는 급성기 단백질이다. 조직 손상과 염증에 비특이적으로 반응하는 물질들이다. CRP는 ‘감염성 질환’이나 ‘자가면역질환’의 진단과 경과 관찰에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뇌졸중과 심근경색증의 위험 인자 기능도 연구되고 있다. CRP의 정상수치는 0.5~1.0mg/dl이고 이 수치보다 증가하면, 감염을 의심할 수 있다. 수술 후 환자의 CRP가 오르면 의사들의 걱정스러운 표정을 볼 수 있다.

3. 급성편도염은 먼저 ‘염증’에 의한 것인지, ‘감염’에 의한 것인지 원인을 잘 살펴야 한다. 열이 없고 염증 수치들이 정상이라면 면역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편도염을 생각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먼저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다. 항생제 사용보다는 진통소염제와 항염증제인 스테로이드(덱사메타손)를 사용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전신 고열’이 있고 백혈구 수치가 11,000/㎕ 넘는 등 각종 ‘염증 수치’가 증가 되었다면 감염을 예상할 수 있다. 이때는 혈액 배양 검사를 통해 세균을 확인하기 전이라도 적극적으로 항생제, 해열제를 사용하고 통증과 열을 조절한다. 또한, 충분한 수액도 도움이 되고 편도에 고름(abscess)이 잡히는 경우라면 수술적 처치(Incision and Drainage)가 필요할 수 있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의사에게 듣는 '질환' 이야기

병리학을 토대로 질병에 대한 이야기를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

해운대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장
동원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겸임교수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흉부외과 전공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폐,식도 전임의
고신대학교 흉부외과 의학박사
부산부민병원 응급의학과장
테트라시그넘 이사

2014 "Samuel Dung Detective" ,좋은땅
2018 "해부학", 수문사
2019 "생리학", 수문사
2019 "병리학", 수문사
2020 "약리학" 수문사

2005 "친절한 의사상" 곽병원
2011 "이영균 학술상" 제14회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2018, 2019 "최우수 강의상"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