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떨림은 건강 적신호…원인과 예방법

김정완 원장의 <아는 만큼 '보인다'>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월드타워/김정완 원장

안과의사로서 환자들뿐만 아니라 가족들, 주변 지인들에게도 과도한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라고 권하지만, 사람은 사회적 환경에 순응해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인지라 필자의 권유가 잔소리로 치부되는 경우가 많다.

출퇴근시간 지하철에서 또 퇴근 후 잠들기 전까지 소파에 앉아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게 유일한 취미가 돼 버린 현대인들에게, 핸드폰을 자제하라는 권유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기 딱 좋은 잔소리 취급을 받는 게 어쩌면 당연해 보인다.

하지만 아무리 듣기 싫은 잔소리라도 한번쯤은 가슴에 새길 필요가 있는 법. 내 잔소리를 하찮게만 듣던 친구 한 명이 진지하게 상담을 해온 것이다. ‘가끔 가다 한쪽 눈 밑이 떨리는데 왜 그러는 걸까?’

작가 일을 하고 있는 그 친구는 직업의 특성상 글을 쓰기 위해 하루의 많은 시간을 컴퓨터에 앞에 앉아 있을 수밖에 없는데, 남은 여가 시간의 대부분도 유튜브 시청으로 보낸다. 또 그 친구는 글을 쓰며 커피를 마시는 게 습관이 돼 하루에 3~4잔은 기본이다. 눈꺼풀 떨림이 생길 수 있는 나쁜 습관은 모두 갖춘 셈이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을 전문용어로 '안검섬유성 근간대경련'이라고 부른다. 근간대경련은 눈 주변 근육의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위 눈꺼풀과 아래 눈꺼풀이 경련처럼 떨리는 질환을 말한다.

이런 증상은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수개월에 걸쳐 불규칙하게 반복되기도 하는데 주로 피로에 의해 눈 주변 근육이 민감해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눈떨림의 원인은 다양한데,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먼저 컴퓨터나 스마트폰 화면을 오래 보면 눈 근육이 긴장하고 쉽게 피로해지면서 눈꺼풀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안구 표면에 자극과 염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눈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 눈 알레르기도 있을 수 있다. 눈 알레르기가 생기면 가려우면서 눈물이 생성되는데, 이때 비비면 눈을 자극하기 때문에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이 나오면서 눈 밑 떨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영향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마그네슘 부족이 있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이 계속 흥분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눈 밑이 파르르 떨릴 수 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와 과도한 카페인 섭취, 과음과 흡연 등은 근육 및 신경의 과도한 흥분을 유발해 눈 아래 눈떨림이 생길 수 있다.

눈떨림은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신호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영향을 섭취하고 정신적인 안정을 지키는 것이 최고의 예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흡연과 과음,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눈떨림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그리고 고협압이 있는 분들은 혈압을 잘 관리해주고, 평소 안면 근육 운동이나 눈 주변을 마사지함으로써 눈떨림을 예방할 수 있다. 위 원인 외에도 뇌졸증이나 다발성경화증, 안면마비 등 다른 질병의 초기일 수도 있는 만큼 눈떨림 증상이 오래 간다면 정기적인 눈검진을 받길 권장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김정완 원장의 <아는 만큼 '보인다'>

인간의 감각 70% 정도를 당담하는 시각, 나는 '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BGN밝은눈안과 김정완 원장의 '아는 만큼 잘 보이는' 시력이야기는
현대인들의 다양한 안구질환과 올바른 치료 정보를 제공한다.

現 BGN밝은눈안과 잠실 롯데타워 원장
前 제주도한마음병원 안과 과장
前 서울아이센터안과 원장
前 서울밝은세상안과 원장
前 노원빛사랑안과 원장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병원 안과전공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 석사(녹내장)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 박사(성형안과)
고려대학교 병원 성형안과 전임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안과 전문의
대한 안과학회(KOS) 정회원
대한 성형안과학회(KSOPRS) 정회원
한국 콘택트렌즈학회(KCLS) 정회원
한국 외안부학회(KEEDS) 정회원
한국 백내장굴절수술학회(KSCRS) 정회원
미국 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S) 정회원
유럽 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 정회원
백내장 및 굴절교정수술 10,000례 이상 집도
(스마일, 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 백내장)
스마일 라식 Excellent surgeon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