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과 SNS를 통한 교류가 많아진 탓에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패션과 옷 맵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몸에 딱 붙는 슬림핏은 몸매를 드러낼 수 있어 젊은 층이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남성이 돌출된 가슴을 가졌을 경우 딱 붙는 티셔츠는 엄두도 내지 못하며 남들의 시선이 부담스러워 옷 입을 때 더욱 신경을 쓰게 된다. 여성처럼 볼륨감있는 가슴을 가진 남성을 여유증(女乳 症,여성형 유방증)이라 한다.
여유증은 사춘기 호르몬의 이상으로 발생한다. 성장기 소년의 혈청 내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의 불균형에 의해 소녀처럼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 것이다. 여유증은 발생한 지 3년 이내 90% 정도 사라지지만 소수의 청년들에게 성장이 끝난 후에도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다. 다른 곳은 완벽하게 남성인데 가슴만 여성처럼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분비계에 이상이 없는 이상 `수술적 치료` 외에는 방법이 없다.
여유증 수술은 수술 초반에 초음파 지방흡입을 통해 지방과 유선조직을 전체적으로 감소시킨다. 이어 유선제거 수술을 통해 가슴에 남은 유방조직의 흔적을 없애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수술방법은 유륜절개법과 밑선절개법, 내시경을 이용한 겨드랑이 절개법 등이 있는데 유륜절개법은 여유증 수술 중에서도 표준적인 수술에 속한다. 유방조직이 큰 경우에 특히 좋은 효과를 보인다. 만약 유륜 직경이 2cm 이상이라면 유륜절개 시술이 가능하다.
밑선절개법은 옆구리에 1cm 정도의 구멍을 내어 시술하는 것으로 유륜에 흉터가 남는 것이 싫을 때 받을 수 있다. 단, 유륜 직경이 2cm이하, 유선 조직의 직경이 4cm 이하여야만 한다.
내시경을 이용한 겨드랑이 절개법은 켈로이드 체질 환자에게 적합하다. 유륜 직경이 2cm이하일 경우, 유선조직 직경이 4cm이하일 경우 사용 가능하다. 여성형 유방은 건강에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남성들에게는 정서적 위축이나 사회생활에 제약을 미치는 등 혈기왕성하고 민감한 시기에 활동의 제한 등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합병증과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슴성형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여러 수술법들 중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방법을 찾으면 콤플렉스에서 해방될 수 있다.
/기고자 : BR바람성형외과 심형보 원장
아름다운가슴을 꿈꾸는 이들의 사연과 숨겨진 가슴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