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 장애는 만병의 근원! 자궁도 예외 없어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미한의원/조선화 원장

우리 몸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끊임없이 순환하며 활동 중이다. 혈액순환은 생명유지를 위한 당연한 현상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신체 내 조직과 세포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어 각종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분배될 수 있다.

반대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때 질병은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듯이 고혈압, 저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의 원인은 혈액순환 자체의 문제에서부터 시작된다. 또한 현대인의 만성질환인 고지혈증이나 당뇨 또한 좁아진 혈관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혈액순환의 중요성은 여성의 제2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자궁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자궁을 포함한 하복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어혈로 쌓였을 때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젊은 미혼 여성들 사이에서도 자궁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다.

✔ 원활하지 못한 혈액순환, 자궁질환의 시작
여성질환전문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자궁 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때 자궁이 약해진 틈을 타서 차고 냉한 기운이 침입하게 된다.”며 “한의학에서는 자궁골반내 어혈이 돌처럼 딱딱하게 굳어지거나, 정체된 상황에서 역류해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으로 이어지기 쉽다고 진단한다.”고 전한다.

그렇다면 자궁 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보편적인 원인으로는 자궁허냉, 스트레스, 유산, 자궁수술 후유증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인스턴트와 환경호르몬, 전자파와 같은 환경 요인도 자궁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으로 진단되고 있다.

이에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다. 최근 여성들 가운데 유행하는 좌훈이나 한방 뜸 모두 이와 관련한다. 더불어 당근, 무, 마늘, 부추, 생강, 고추 등의 식품 섭취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원활한 혈액순환은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의 악화와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이로 인한 연관증상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근본적인 혈액순환 개선으로 생리통, 생리불순, 질 분비물의 증가와 같은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 뭉친 어혈을 풀어주는 한방치료에 관심
스스로 하는 노력만으로는 증상 완화가 쉽지 않을 경우 한의학적인 치료 방법에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한의학적으로 자궁근종의 치료는 단순히 혹을 없애는 약을 처방하는 것이 아닌 자궁근종이 발병하게 된 원인부터 시작해서 자궁 및 전신의 건강을 지켜나가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 보통이다.

여성질환전문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자궁근종의 한의학적인 치료의 핵심은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여 골반내의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다.”며 “개개인의 체질과 오장육부 및 자궁건강정도 등을 고려한 내복약, 온열침, 한방좌약, 한방좌훈법 등이 도움이 된다. 가임기 여성의 경우 임신의 성립과 유지가능성을 높이는데도 근본적인 효과가 있다.”고 전한다.

원활한 혈액순환의 중요성은 자궁에도 예외가 없다. 이에 자궁의 겉과 속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으로 자궁 내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한 자궁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여성질환전문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과 자궁건강

여성의 자궁건강을 통한 진정한 아름다움 추구

한방 부인과학과 회원
대한 여한의사협회 회원
現 여성美한의원 원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