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 3분 클리닉

체외충격파쇄석술, 쇄석기 타입별 장단점과 주의할 점은?

골드만 비뇨의학과 동탄점최호철 원장
입력
2024-06-11

47세 남성 A 씨는 양측 수신증을 동반한 양측 상부 거대 요관결석으로 인해 본원에 내원하였다. 좌측 옆구리 통증과 허리통증으로 응급실을 방문하였다가 수신증이 발견된 것이다. 우측 상부 요관결석 10mm, 중부 요관결석 12mm, 좌측 상부 요관결석 10mm와 함께 양측 수신증이 발생한 응급 환자였다. 우측 중부와 상부, 좌측 상부 요관 결석에 대해 경성 요관경을 통해 수술하였다. N-Trap을 사용하여 결석이 상부로 이동하는 것을 막고 홀뮴 레이저로 분쇄 후 제거하였다. 다발성 거대 결석을 짧은 시간(1시간) 내에 잔석 없이 완벽히 제거하여 환자도 의료진도 매우 만족하였던 증례였다. 

요로결석은 많은 환자가 겪는 고통 중 하나로, 이를 치료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흔히 사용되는 치료방법 중 하나이며, 비침습적인 특성으로 인해 전체 결석 치료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요로결석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발전한 다양한 쇄석기의 타입별 장단점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자. 

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특수한 전자 장치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를 이용하여 요로결석을 파쇄하는 비침습적 치료법이다. 일반적으로 4mm 이상의 결석을 대상으로 하며, 크기에 따라 자연 배출이 어려운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이 치료법은 개복 수술보다 환자 입장에서 간편하고, 회복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쇄석기는 주로 스파크 갭 타입과 마그네틱 타입으로 나뉜다. 스파크 갭 타입은 물속의 전극에서 스파크를 발생시켜 충격파를 생성하는 방식이며, 이 충격파가 물을 매개체로 사용하여 결석에 전달된다. 이 방식은 강력하지만, 통증이 더 심하고 일렉트로드 소모품의 교체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마그네틱 타입은 전자기장을 이용해 고전압과 고주파 진동을 생성하며, 이를 통해 결석을 부수는 방식이다. 마그네틱 타입은 스파크 갭 타입보다 통증이 적고, 소모품 교체 빈도가 낮아 경제적인 부담이 덜하다. 사실상 마그네틱 타입이 기계의 초기 구매 비용이 더 많이 들어 병원 입장에서는 부담될 수 있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경제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요로결석의 치료에서 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간편하고 비침습적인 방법이지만, 모든 환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특히, 일부 상황에서는 이 치료 방법을 바로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첫째, 아스피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약물은 출혈 경향을 증가시킬 수 있어, 쇄석술을 진행할 경우 신장이나 혈관에서 미세한 출혈이 멈추지 않고 신장에 혈종이 생길 수 있다. 아스피린과 같은 항응고제는 적어도 일주일 전에 복용을 중단하고 쇄석술을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둘째로, 오래된 결석이 있는 환자는 복합적인 요로 감염이나 수신증과 같은 합병증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면 결석으로 인해 소변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신장과 요관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고열이나 심한 요로 감염 증상이 동반된 경우, 쇄석술보다는 먼저 요관 스텐트를 삽입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소변의 흐름을 복구하는 것이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로, 크기가 매우 크거나 위치가 복잡해 쇄석술로 처리하기 어려운 결석은 내시경 수술이 더 적합하다. 특히 1cm 이상의 큰 결석이나 다발성 결석이 있는 경우, 쇄석술의 효과가 미미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결석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보다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내시경 수술 접근이 필요하다.

요로결석은 통증 외에도 요로감염이나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결석의 종류나 위치,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에 맞추어 최적의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이 과정에선 의료진의 경험과 전문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요로결석 치료를 고려할 때는 다양한 치료 옵션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개별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요로결석 병원을 선택할 때는 충분한 치료 레퍼런스가 있는지, 체외충격파 쇄석술 외에 경성 요관경 하 요관 결석 제거술(URS)과 연성 요관경 하 신장 결석 제거술(RIRS)이 모두 가능한지 등을 검토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만약 요로결석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반드시 가까운 비뇨의학과를 방문하길 권장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중장년층의 삶의 질에 있어 비뇨기 건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현대인의 바쁜 삶 속에서도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비뇨기 3분 클리닉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