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발목이 아프다는 우리 아이, 이상하다? 접질리지도 않았는데 왜?

만성통증을 해결은 척추와 골반의 정렬 해결이 먼저입니다.

상도시원마취통증의학과의원/김성훈 대표원장

좌측 복숭아뼈 통증을 호소하며 방문한 11세 남환, 발목을 삐거나 접질리지 않았고 외상은 없었다. 평소에 아이가 조금만 많이 뛰거나 걷기만 해도 자주 발목과 뒤꿈치의 불편감이 있어 어머니께서 아이와 함께 내원하셨다. 반복되는 발목통증을 호소하는 아들을 위해 많은 병원을 방문했지만 속 시원하게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었다. 필자의 진단 결과, 이 환자의 통증의 원인은 평소 생활습관으로 인한 척추와 골반의 비틀림에 있었다. 평소에 신고 다니던 지나치게 신발이나 걸음걸이, 앉는 자세 등도 이 비틀림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치료의 경우, 본원에서 의료용 깔창과 간단한 테이핑, 운동교육 후에 발목의 통증은 1주일 내로 완전히 없어졌으며, 그 후 격한 운동 후에도 발목통증을 호소하지 않았다. 그 후 우연히 발생한 손가락 염좌로 인해 4개월 뒤 내원했을 때에도 발목의 불편함은 전혀 증상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미지 제공: 상도시원마취통증의학과의원

위와 같은 환자들이 주변 초등학교에서 많이 오는데, 선천적인 질환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 이상 어린 유소년기의 환자들의 관절이나 연골이 퇴행성 손상으로 통증이 유발될 가능성은 극히 적다. 그래서 사실 유년기 환자들의 통증의 원인은 발목이나 발의 문제가 아닌 경우가 훨씬 많다. 따라서 원인이 아닌 발을 아무리 검사하고 치료해도 증상이 잠시 호전될 뿐, 근본적인 통증의 원인을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거나 재발이 흔하다. 그래서 유소년기에 발목통증과 더불어 발바닥, 무릎, 오금, 정강이 등 하지의 통증을 호소한다면, 필자는 보호자분께 꼭 골반과 척추 엑스레이(x-ray)를 통해 척추정렬을 확인하시길 강조한다. 대부분의 하지통증 원인은 골반과 척추의 정렬이 비틀어짐에 있기 때문이다. 단지 증상이 발에서 나타났을 뿐 원인은 발이 아니다. 요추부 추간판 탈출증(디스크)이 아니더라도 척추의 회전이 일어나 신경이 당겨지게 되면 심한 경우 하지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은 방사통까지 유발하지 않으나 연관 근육의 기능을 약화시켜 관절, 인대, 힘줄의 염증을 하지 쪽에 일으켜 무릎, 발목, 발등이 아픈 경우가 흔하다.

골반이 비틀린 것의 편차를 줄이기 위해서, 본원에서는 의료진이 개발한 특허 깔창을 사용하고 있다. 성인에게는 교정주사나, 도수치료등의 치료를 병행해야 그 효과가 빨리 나타나지만, 유소년의 경우 아직 뼈와 관절이 유연하기 때문에 깔창치료 적용만으로도 빠른 교정 결과를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부분 1-4주 내로 교정을 확인하고 오히려 과잉 수정을 막기 위해 깔창을 빨리 빼는 편이다. 즉, 유소년기 환자들은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깔창과 간단한 운동만으로도 증상의 장기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위의 척추골반교정 치료로 하지의 통증뿐만 아니라, 장시간 앉아있을 때 원인을 알 수 없는 허리, 등, 목 통증에도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신경기능의 회복과 몸의 균형감(밸런스) 개선으로 인해 운동하는 학생일 경우 운동수행능력이 향상될 수 있고, 근육과 신경의 혈류량을 개선시켜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키가 크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책상에 앉아있으면 목과 허리가 아파 공부가 힘들었다는 학생들, 척추측만증으로 키가 안 클까봐 걱정했던 학생들이 치료 후 매우 만족했던 사례도 있다. 또한 기능성 평발 환자분들도 일상생활에서 매우 불편함을 느끼시는데 골반과 척추 교정 후에 아치의 높이가 눈에 띄는 회복을 보이는 경우도 많다. 결국 신경 기능의 회복이 각 주요한 근육의 본래 역할을 회복시키기 때문이다.

끝으로 다시 강조하자면 유소년기에 원인 모를 하지통증이 있다면, 그리고 그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면, 반드시 척추골반 정렬을 확인해 봐야 한다. 이는 성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배가 아플 때 통증의 원인을 배 안의 다른 장기에서도 찾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처럼, 뼈와 관절의 통증도 근본적 원인이 조금 다른 위치에 존재할 수 있으며, 이는 척추골반 정렬의 확인에서부터 치료가 시작된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성통증을 해결은 척추와 골반의 정렬 해결이 먼저입니다.

척추를 비트는 골반의 높이나 회전을 줄여주고, 척추신경을 당기는 다열근을 찾아 이완해주면 신기하게도 스테로이드나, 마취제를 쓰지않아도, 신경방사통, 무릎등의 관절통이 좋아집니다. 요통, 무릎 뿐만아니라 두통, 목, 상지 통증 호전을 경험하십니다.

전남대학교의과대학졸업
국립중앙의료원 마취통증의학과 레지던트 수료
건국대학교병원 통증의학 진료교수
대한통증학회 통증의학 고위자자격이수
전 연세튼튼정형외과 부원장
전 사당연세365의원 통증원장
나인마취통증의학과의원 부원장
현 상도시원마취통증의학과 대표원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