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근시, 난시도 스마일수술 가능할까?

건강한 눈 드림

드림성모안과의원/정충기 원장

눈이 나빠서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한 번쯤은 시력교정수술에 대해서 고민해보기도 하고 많이 알아보기도 한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시력교정수술은 라식, 라섹, 스마일수술, 안내렌즈 삽입술이다.

언급한 수술들은 대부분 고도근시, 난시에 있어서 모두 수술이 가능하지만 스마일 수술의 경우, 시행 초기에는 고도근시나 난시에 있어서는 교정에 어려움이 있어서 라섹이나 안내렌즈 삽입술이 일반적으로 시행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마일 수술장비의 발전으로 고도근시나 난시도 정확한 교정이 가능해졌다.  고도근시의 경우는 중간근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각막절삭양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스마일수술의 경우는 그동안 기존 절삭양에 적어도 30 마이크로미터 정도의 추가 절삭양이 필요했으므로 고도근시 교정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업그레드 된 최근의  ATOS라는 스마일수술 장비는 절삭양이 라식, 라섹과 동일하여 고도근시도 안전하게 스마일수술을 받을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리고 스마일로 난시 교정의 경우, 수술 시 각막표면과 도킹하는 과정에서 안구가 회선하면서 난시 축에 대한 교정이 부정확해질 수 있어서 난시교정 결과가 안정적이지 못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안구회선을 추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심부를 정확히 찾아주면서 회선을 보정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어 이제는 -6 디옵터의 초고도난시 까지도 스마일수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고도근시와 고도난시의 경우, 수술 전 검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근시, 난시의 정도 외에 각막의 두께나 모양 등을 잘 고려해야 하며, 스마일 수술의 경우는 충분한 각막두께, 대칭적 각막모양, 그리고 적절한 눈의 크기 등이 추가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며, 검사 시에 난시 기준축을 잘 지키면서 검사를 진행해야 검사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이는 정확한 시력교정에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고도근시, 고도난시도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거의 없는 스마일수술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은 고도 근시, 난시 시력교정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일 수 있을 것이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눈 드림

시력교정, 노안교정, 백내장수술 그리고 눈종합검진까지 토탈아이케어를 제공하는 드림성모안과에서 건강한 눈관리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현) 드림성모안과의원 대표원장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가톨릭대학교 의학대학원 졸업 의학박사
서울성모병원 안과 전공의 수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 외래교수
안과 전문의
항공우주의학 전문의
세계 3대 인명사전(ABI) 시력교정수술분야 등재
렌즈삽입술(ICL) Most experienced and Best skilled Doctor
아마리스레드 프리미어 닥터
아베드로 엑스트라 라식/라섹 레퍼런스 닥터
노안수술(Restor) 프리미어 닥터
대한백내장 굴절수술학회(KSCRS) 정회원
미국백내장 굴절수술학회(ASCRS) 정회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