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이 국내 도입된 지 13년이 된 올해, 전 세계 스마일라식 환자가 800백만 안을 돌파하며 다시 한번 시력교정술 점유율 1위로서 안정성과 효과를 입증했다.
스마일라식은 국내에서 지난 2012년 처음 시행됐다. 스마일라식 도입 당시 한국은 아시아 최초로 스마일라식 장비 비쥬맥스를 설치한 국가였기에 수술 발전을 이끈 주요 국가로 꼽히고 있다. 이후 현재까지 국내에서 스마일라식이 시행된 건 수는 140만 건 이상으로, 그만큼 한국의 스마일라식 수술 시스템은 전 세계가 주목할 만큼 우수한 수준이다.
스마일라식의 발전에는 기존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빠른 회복 속도와 안전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라식이나 라섹과 달리, 각막 절편을 만들거나 벗겨내지 않고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최소 절개한 후 각막 실질 일부만 제거하기 때문이다. 이는 환자가 지닌 기존의 각막 구조를 거의 그대로 보존할 수 있게 하여 통증이나 각종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을 현저히 낮춘다. 또한, 수술 다음 날이면 거의 모든 일상생활이 가능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도 지닌다.
최근에는 스마일라식의 풍부한 시행 건수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단계 더 진보된 '스마일프로'도 출시되어 각광을 받고 있다. 스마일라식 수술에는 '비쥬맥스 500' 장비가 사용되는데 반해, 스마일프로에서는 '비쥬맥스 800'으로 레이저를 조사한다. 비쥬맥스 800은 기존에 25~30초 정도 걸리던 레이저 조사 시간을 8초 정도로 줄여 환자의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안구건조증 등의 부작용 발생 확률과 회복 시간도 더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아시아 최초로 국내에 비쥬맥스를 도입한 본원은 비쥬맥스 500의 도입과 스마일라식의 첫 국내 시행을 만들어온 안과인데 해당 수술이 이렇게 빠른 속도로 안착한 것은 자이스 사와 국내외 의료진들의 끊임없는 공동연구, 발 빠른 대처와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스마일프로는 자이스 사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안과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스마일라식이나 스마일프로를 받길 원한다면, 집도의의 실력이 뛰어난 지 반드시 살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집도의가 자이스 사에서 수여하는 '스마일닥터' 공식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해당 병원이 최신 검사 기계와 정품 수술 장비를 확보하고 있는지, 검사부터 수술, 사후관리까지 세심하게 진행하는지 등도 체크해야 한다.
삶이 새로워지는 눈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