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기름진 음식' 피하세요… "왜요?"

입력 2020.03.30 11:36

치킨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비만뿐 아니라 암, 여드름, 담낭 결석 위험이 높아진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건강을 위해선 '기름진 음식'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 그런데 과도한 기름이 왜 몸에 문제가 되는 걸까? 그 이유를 납득해야 고소함과 감칠맛이 버무려진 기름진 음식을 자제할 수 있을 것. 기름진 음식이 유발하는 문제들을 알아본다.

비만 유발
기름진 음식은 만병의 근원인 '비만' 위험을 높인다. 기름(지방) 1g당 칼로리가 9kcal이다. 1g당 4kcal의 열량을 내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두 배가 넘는다. 게다가 중독성도 있다. 기름진 음식은 대개 달고 짠 자극적인 맛인 경우가 많은데, 이런 음식은 뇌 속 쾌감중추를 자극해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분비시킨다. 결과적으로 쾌감을 느끼기 위해 기름진 음식을 계속 찾게 되는 '중독'에 이르기 쉽다. 이렇게 기름진 음식을 계속 찾아 비만해지면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위험이 커진다.

암 위험 높여
기름진 음식이 대장암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보고됐다. 기름이 대장 세포를 자극해 세포 분열을 촉진하고, 그 과정에서 과도하게 활성화된 세포가 일부 암세포로 변이된다는 구체적인 기전이 밝혀지기도 했다. 이 밖에 유방암, 자궁내막암 등의 위험도 높인다고 알려졌다.

여드름 악화
기름진 음식에는 리놀레산, 팔미트산 등이 많이 함유됐다. 이런 성분은 피부 장벽을 약하게 만들어 기존에 있는 피부 염증이나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담낭 염증 위험  
담낭은 기름진 음식의 소화를 돕는 작은 기관이다. 크기는 7~10cm로 간 주변에 위치하며, 지방을 분해하는 담즙을 보관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기름진 음식을 많아 혈중 지질이 높은 사람은 담낭에 결석이 잘 생긴다. 담낭결석은 담낭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담낭결석과 담낭용종을 함께 앓는 사람은 담낭암까지 발생할 확률이 커진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