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행크스 확진판정, 코로나19 특히 주의해야 할 사람은…

입력 2020.03.12 16:33
톰행크스 부부 사진
만성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코로나19 감염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사진=연합뉴스

할리우드 배우 톰 행크스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톰 행크스는 1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나와 아내는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양성 반응이 나왔다는 결과를 받았다"며 "우리는 공식적인 의료계 지침을 따르고, 신체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공공의 건강을 위해 안전하게 자가 격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계속 상태를 업데이트하겠다"며 "몸조심하라"고 말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호흡기질환을 악화시키는 질환으로 만성질환자는 특히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이하 COPD) 등 만성 호흡기질환을 가진 환자가 위험하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사망한 코로나19 환자 중 일부는 만성 폐렴, 폐기종 등 만성 호흡기질환을 앓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천식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증상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어 많은 사람이 본인의 질병 여부 파악을 놓치고 있는 만성 호흡기질환이다. COPD는 증상이 악화된 이후에는 이전 상태로 되돌아올 수 없는 비가역적인 질환이다. 따라서 평소에 COPD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증상이 급격히 악화될 위험이 있다.

백신이 없는 현재로선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다. 다만, 자주 손을 씻고, 눈·코·입을 최대한 만지지 않는 등 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외출 시에는 상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나타난다면 지역 콜센터나 1339에 상담하고 관할보건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는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
의료계 뉴스 헬스케어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