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혈압약, 극단적 선택 가능성 높일수도"

입력 2019.10.18 13:55

알약 사진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를 복용하는 사람은 극단적 선택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혈압약 중 하나인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ARB)'를 복용하는 사람은 다른 유형의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에 비해 극단적 선택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토론토 성 미카엘 병원 연구팀은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 혹은 ACE 억제제를 복용한 후 극단적 선택을 한 고혈압 환자 964명과 대조군 30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를 복용한 환자는 ACE 억제제를 복용한 환자보다 극단적 선택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63% 더 높았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의 원인은 밝혀내지 못했다.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는 ACE 억제제를 사용할 수 없는 고혈압 환자에게 주로 처방된다. ACE 차단제의 부작용 중 하나인 마른기침과 혈관 부종을 일으키지 않는다. ACE 억제제는 고혈압의 원인인 호르몬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산소소모량을 감소시킨다.

연구를 주도한 마다니 박사는 "특히 기분 장애에 취약한 환자의 경우 더 위험 할 수 있다"며 "그러나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 처방을 일괄적으로 바꿀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심장협회 저널 자마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게재됐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