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연재 근황, 스트레스 해소법 찾는 중… 스트레스 쉽게 푸는 법은?

입력 2019.09.06 09:54

손연재
전 리듬체조 선수 손연재가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털어놨다./사진=연합뉴스

전 리듬체조 선수 손연재가 스트레스 해소법이 없다고 털어놨다.

5일 방송된 MBC '언니네 쌀롱'에서는 메이크오버 첫 번째 고객인 손연재가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헤어를 담당한 차홍은 손연재를 위해 가발을 준비했다. 차홍은 손연재에게 평소 스트레스를 해소할 때는 뭘 하는지 물었다. 손연재는 "'나는 이걸 하면 스트레스가 풀려'라는  게 있는 사람들이 부럽다"며 "어렸을 때부터 안되는 게 되게 많아서 아직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한예슬은 "어린 나이부터 성공했다는 게 대단하지만 안쓰럽다"고 말했다.

손연재는 운동선수 생활을 하며 오랫동안 억압받아 스트레스를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직업 문제는 많은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가정과 달리 회사는 매일 긴장을 유발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클 수밖에 없다. 직업은 생계수단이다 보니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젊은 층은 취업 스트레스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스마트폰, SNS 등의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예전보다 회사생활과 일상생활의 경계가 흐려진 것도 원인이다.

전문가들은 혼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보다는 많이 활동하고, 타인과 함께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특히 스트레스 해소는 몸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서울대병원 신경정신과 정도언 교수는 "평상시 신체적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은 똑같은 스트레스를 받아도 이겨낼 확률이 더 높다"고 말했다. 횡격막을 이용하는 복식호흡도 긴장을 이완시켜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스트레스가 쌓이기만 하고 과해지면 각종 신체·정신질환의 원인이 되거나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 해결하기 어렵다면 정신건강의학 전문의를 찾아 치료받는 것도 방법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