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사 공항패션 노브라 논란… 여성 유방엔 '이득'

입력 2019.07.11 10:02

화사 공항패션 노브라 논란

화사가 공항에 있는 사진
네이버TV 캡처

가수 화사의 공항 패션이 화제다.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은 일명 '노브라'로 귀국하는 사진이 찍혀 네티즌들의 관심을 샀다. 화사로 인해 노브라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여성들이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브래지어, 건강엔 어떤 영향을 끼칠까.

브래지어를 오래 착용한 여성은 브래지어가 림프액의 흐름을 방해하면서 유방암 발병률이 125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와이어가 있는 브래지어를 장기간 착용하면 정상적인 림프 흐름이 막히고 산소 결핍증이 일어나 암이 유발되기 쉽다. 꽉 끼는 브래지어는 자신도 모르게 가슴을 웅크리는 자세를 만들고, 주변 근육이 경직돼 등, 어깨 등을 뻣뻣하게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가급적 브래지어 착용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

잘 때는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아도 가슴의 모양과 탄력에 전혀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벗고 자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 꼭 착용해야 한다면 외출할 때나 운동할 때 잠깐 착용할 것을 권장한다.

평소에 브래지어를 정확한 방법으로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브래지어를 정확하게 착용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양 끈을 어깨에 걸고 브래지어 아래쪽을 쥔 뒤 허리를 숙여 가슴을 컵에 맞춘다. 훅을 잠그기 전에 브래지어의 위치를 조절한다. 고정한 위치 그대로 훅을 착용할 때는 제일 바깥쪽부터 순서대로 착용한다. 훅을 채웠다면 어깨의 끈을 가볍게 잡고 흔들면서 가슴을 컵 안에 넣는다. 그 뒤 허리를 세우고 서서 컵 끝을 누르면서 브래지어 옆과 위쪽의 살들을 컵 안쪽으로 끌어올리듯 당겨서 넣어준다. 이때 유두의 위치를 위쪽으로 잘 조정한다.

다음으로 끈의 위치를 조정하면서 끈이 수평이 되는지, 컵 안쪽으로 가슴이 잘 모여 있는지, 날개 부분에 주름이 생기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본다. 반듯하게 서서 어깨를 힘 있게 올린 뒤 내려다보면서 마지막으로 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팔을 올리고 내릴 때 속옷이 크게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