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이기는 식탁]따뜻한 녹차 한 잔, 노화부터 암까지 막아준다

입력 2019.06.11 15:36

⑨녹차

녹차 한 잔이 놓여 있다
녹차는 여러 암 예방 효과를 갖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인 녹차는 다양한 건강 효능을 갖는다.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은 발암 억제, 동맥경화·고혈압·고지혈증 예방, 충치 및 구취 예방, 항바이러스, 항균, 소염작용 등의 여러 작용을 한다. 비타민C도 풍부해 노화 방지에도 좋다. 또 녹차는 칼로리가 거의 없고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 되는 식품이다.

◇암 발생 억제하는 카테킨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인 카테킨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비타민C와 비타민E 등 다량의 항산화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카테킨은 바람직하지 않은 세포군집의 생산과 개시를 멈추거나 느리게 하며, 노화의 원인 물질을 제거해준다.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항염증 작용도 해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녹차는 여러 암을 예방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녹차가 위암, 대장암, 전립샘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보고됐으며, 아시아계 미국 여성에서 유방암 발생을 억제한다는 연구도 있었다. 또 구강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백반증을 앓는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하루 800mL의 녹차를 마신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증상이 유의하게 감소했다. 이외에 폐암과 피부암 발생 억제와 관련한 연구도 보고된 바 있다.

Tip. 녹차 식사 가이드

1. 다량 섭취 주의
녹차는 여러 암 발생 억제 효과가 있으므로 성인의 경우, 섭취를 권장한다. 그러나 다량 및 장기 섭취는 불면증, 칼슘 손실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따뜻한 물에 우려 섭취
녹차는 찬물보다 따뜻한 물에 우려야 항산화 성분이 높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있다. 녹차의 효능을 더 많이 누리고 싶다면 따뜻한 물에 3분 정도 우려낸 후 마시도록 한다.

참고서적=항암 식탁 프로젝트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