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불안할 땐 이 음식을 먹어요

입력 2019.05.07 13:34

테이블 위 접시에 바나나가 놓여있다
바나나, 호두, 연어, 라벤더티와 같은 음식을 먹으면 불안 완화에 도움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이 들 때가 있다. 먹는 것에도 소홀해지기 쉽지만, 그럴 때일수록 기본적인 식생활에 신경 쓰며 몸과 마음을 챙겨야 한다.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살펴봤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돼 있다.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 생성에 관여한다. 또 바나나 속 마그네슘과 칼륨이 근육의 긴장을 이완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B도 풍부해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완화에 좋다.

◇호두
호두도 불안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호두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다른 견과류보다 많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마그네슘이 풍부해 긴장을 이완하고, 칼륨과 비타민B1이 있어 피로 해소와 고혈압 예방에 좋다. 단, 하루에 한 줌씩 먹는 것이 적당하다.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세로토닌의 분비량을 늘리는 데 기여한다. 실제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불안감을 줄이는 효과를 입증한 해외 연구 결과도 있다. 또 비타민B군이 고루 들어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연어 외에도 고등어, 꽁치와 같은 등푸른생선에 많이 함유돼 있다.

◇라벤더티
허브티를 마시는 것도 불안감 완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라벤더는 심신 안정 효과가 있어 대체의학에서 불면증과 우울증 등에 잘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벤더의 향을 내는 리날룰 성분이 불안 증세를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동물 실험을 통해 밝혀진 바 있다. 라벤더를 따뜻한 티로 우려 마시면 좋다. 불안한 마음으로 쉽사리 잠이 오지 않을 때, 자기 전 라벤더 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려 목욕하거나 베개에 묻히면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