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르렁~ 컥" 코골이 방지 기구들, 효과 미미

입력 2019.04.12 09:24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성이 부각되면서 최근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방지 기구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수면 중 호흡이 제대로 안 돼 체내 산소 공급이 원활히 안 되면서 주간졸림증 등 일상생활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 부정맥, 뇌졸중 등 각종 심뇌혈관 질환을 유발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런 기구들이 큰 효과를 보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대신, 정확한 진단과 함께 이론적으로 100%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양압기' 사용을 권고한다.

◇코골이 방지 기구, 효과 제한적

콧구멍을 넓히는 비강확장기, 잘 때 입이 벌어지는 것을 막는 코골이 밴드·테이프, 아래 턱을 앞으로 나오게 해 기도를 넓히는 구강내 장치 등 시중에 다양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기구들이 나와 있다. 이런 기구들은 1만원 미만부터 수십만원까지 가격도 다양하다. 그러나 지속적인 증상 개선이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 의견이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는 "콧구멍 속에 장치를 꽂아 사용하는 비강확장기는 콧속 숨쉬는 통로인 비밸브를 넓혀서 숨쉬는 것을 원활하게 한다"며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은 주로 혀 뒤쪽과 목젖, 편도 등 상기도가 좁아지거나 닫혀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정작 넓혀야 할 부위를 넓히지 못해 큰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잘 때 입벌림 방지 밴드나 테이프도 많이 사용한다.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 교수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은 기도의 문제지 입이나 코의 문제가 아니다"며 "기도 문제로 입을 벌리고 자는데, 원인 해결을 안하고 입만 닫게 한다고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최근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구강내 장치는 아래턱을 6㎜ 정도 앞으로 나오게 한다. 아래턱이 앞으로 나오면 기도가 넓어져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치과 등에서도 코골이·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구강내 장치를 처방한다. 다만 장치는 개인 맞춤형으로 정교하게 만들어야 한다. 은평성모병원 호흡기센터 이상학 센터장은 "구강 내 장치는 매일 장기간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맞지 않는 것을 사용하면 턱관절 장애가 생기거나 치아 손상 등의 부작용 위험이 있다"며 "의사가 주기적으로 장치를 교정하고 부작용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압기, 가장 확실한 효과

양압기〈작은 사진〉 사용은 가장 확실한 치료법이다. 양압기는 마스크 형태로 된 기기로, 얼굴에 쓰면 공기가 나오면서 좁아진 기도를 열어준다. 정기영 교수는 "이론적으로 100% 치료 효과가 있다"며 "다만 안경처럼 평생 써야 하고, 불편하지만 환자가 적응해야 하는 게 단점"이라고 말했다. 양압기는 과거 수백만원을 들여서 구입을 해야 했다. 그러나 지난해 7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한 달에 1만5000원~2만5000원 지불하면 대여해 사용할 수 있다.

양압기 건강보험 혜택 받으려면

다만 조건이 맞아야 한다. 코골이·주간졸음 증상이 있으면서 해부학적으로 기도 폐쇄가 있거나, 고혈압·당뇨병·고도비만·심장병·뇌졸중 환자에 한해 수면무호흡증 정도를 정확하게 살필 수 있는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수 있고, 이 검사를 통해서 증등도 이상의 수면무호흡증(시간당 무호흡·저호흡 15회 이상)이거나 경증 수면무호흡증(시간당 무호흡·저호흡 5~14회)이면서 불면증, 주간졸음, 인지기능 감소가 있으면 양압기를 처방해준다. 양압기는 처음 3개월 대여를 해주고, 사용 실적이 기준치(하루 4시간 이상 사용한 날이 70% 이상) 이상이어야 대여를 계속 받을 수 있다.

◇기도 좁은 원인 명확하면 수술

편도가 너무 커서 기도를 좁게 만드는 등 수면무호흡을 유발하는 확실한 해부학적 문제가 발견되면 기도 주변 구조물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이상학 센터장은 "수술은 한 번에 치료가 되는 장점이 있지만 재발 위험이 높다"며 "명확히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될 때 수술을 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최지호 교수는 "단순 코골이나 경증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양압기 보험 적용이 안되므로 생활습관 개선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입증된 개선법은 체중을 줄이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상기도가 좁아지거나 폐쇄돼 호흡이 멈추거나 줄어드는 질환.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