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로 건강기능식품…구매 요령 아세요?

입력 2018.09.17 11:04

건강기능식품 심의필 마크
건강기능식품 심의필 마크/건강기능식품협회 제공

추석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이 시기에는 많은 사람이 추석 선물을 주고 받는다. 꾸준히 인기를 얻는 품목 중 하나는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이다. 그러나 건기식은 자칫 잘못하면 '안 주느니 못한' 선물이 될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 구매, 어떻게 하면 좋을까?

1. 직구·구매대행 제품 주의
최근 국내에 무분별하게 유입된 해외 건기식이 늘어나면서 관련 피해 사례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직구나 구매대행으로 들어온 제품은 국내에서 식품원료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 함유되는 등, 안전성을 정부가 보장하지 않는다. 보장되지 않는다. 외국 제품을 사고 싶다면 현행 법률에 따라 정식 통관 검사를 거친 수입 또는 제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당 제품들에는 수입(제조)업체명·원재료명·유통기한 등을 한글로 표시하고 있으니, 구입 전 한글표시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2. 허위·과대광고 가려내기
건강기능식품은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섭취하는 식품이다. 질병의 치료가 목적인 의약품과는 명백히 다르다.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소개하거나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한다면 허위·과대광고이니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정식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판매 전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로부터 표시·광고 사전심의를 받는다. 구입하려는 제품이나 광고물에서 '심의필 마크(사진)'나 관련 문구를 확인한다면 허위·과대광고를 가려내는 데 도움이 된다.

3. 인증마크 확인하기
건강에 좋다고 해서 모두 건강기능식품은 아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해 과학적인 평가를 받는다. 원료·제조방법·인체적용시험 등 종합적인 평가에 모두 통과하면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을 제품 앞면에 표시하게 된다. 해당 표기가 없는 유사 제품을 무분별하게 구입하여, 경제적 손실이나 건강에 피해를 입는 사례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4. 필요한 기능성 선택하기
면역 기능·혈행 개선·항산화·기억력 개선·피로 개선·장 건강 등 현재까지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30여 가지에 이른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성 중에서 섭취자의 건강상태를 고려해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제품 뒷면에 표기된 ‘영양·기능 정보’를 보면 함유하고 있는 기능성 성분과 1회 분량 등 올바른 섭취량과 섭취방법까지 상세히 기재돼 있으므로 꼼꼼히 확인하도록 하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