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의자 사용 주의, 척추골절·인대손상 등 부작용 다양

입력 2018.04.25 11:06

한국소비자원 발표

60대 A씨는 지난 2015년 찜질방에서 안마의자를 이용하다가 양손과 양다리가 고정돼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의자가 세워지면서 어깨에서 '툭'하는 소리와 함께 심한 통증을 느꼈다. 바로 구급차를 이용해 병원을 찾았고 척추압박골절과 어깨충격증후군 진단을 받았다.

B(49)씨는 지난 2017년 전자제품 판매장에서 판매사원 지시를 받으며 전시된 안마의자를 체험하던 중 신체에 통증을 느꼈다. 병원 진단 결과 인대가 늘어나 치료를 시작했다.

C(59)씨는 목디스크와 가슴 부위 골절과 허리 통증으로 치료 중이었는데 안마의자 판매장에서 10분 정도 체험 후 이용 제한자 등에 대한 설명을 못 듣고 구입해 이용했다. 이후 허리와 등에 통증이 심해 움직이기 어려워졌다.

한국소비자원이 안마의자 관련 위해 사례가 많이 접수돼 사용에 주의를 권했다. 최근 3년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전기 안마기 위해사례는 총 262건인데, 이 중 안마의자 관련 사례가 전체의 56.5%(148건)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연도별 현황 표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최근 뭉친 근육을 풀어주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안마의자를 구매, 대여하는 소비자가 많고 일정 시간 유료로 안마의자에서 휴식하게 하는 안마카페도 인기다. 하지만 이용자의 신체 특성과 질병 유무를 고려하지 않고 사용하거나 안마강도를 너무 세게 하는 등 무리해 사용하면 오히려 몸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

특히 고령자나 골다공증·척추 질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이 안마의자 사용 중 부작용이나 상해가 발생한 72건을 분석한 결과, ‘통증’이 29.2%(21건)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골절’, ‘염좌’ 등 ‘근육·뼈 및 인대손상’이 26.4%(19건)였다. 이 중 ‘골절’ 사례는 총 9건으로 주로 척추, 갈비뼈 등에 나타났는데, 연령이 확인되는 7건 중 4건이 ‘60세 이상’ 고령자에게서 발생했다.

상해부위 확인이 가능한 67건 중 ‘몸통’이 31.4%(21건)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둔부·다리 및 발’ 19.4%(13건), ‘팔 및 손’ 16.4%(11건), ‘목 및 어깨’ 14.9%(10건) 등 다양하게 나타나 신체 전 부위를 안마하는 제품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상해증상별현황 표와 원그래프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시중에 유통 중인 주요 안마의자들은 이용 제한자에 대한 주의·경고 표시를 하고 있었지만, 제품 사용 관련 일반적인 주의사항과 구분되지 않고 혼용돼 눈에 쉽게 띄지 않았다.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상해 증상에 대한 설명도 부족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안마의자 제조·판매업자와 간담회를 실시하여 이용 제한자 및 발생 가능한 상해 증상 등의 주의·경고 표시를 개선할 것과 판매·대여 시 설명을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주요 사업자 5개사 모두 조속한 시일 내에 조치하기로 했다. 또한 안마의자 체험시설 운영 사업자에게는 안마의자 이용과 관련한 안전수칙 게시 및 관리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안전하게 안마의자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몸 상태나 질병 유무에 따른 이용가능 여부를 반드시 판매자나 의사에게 확인할 것 ▲사용 전 기기 조작방법을 알아둘 것 ▲사용 중 몸에 손목시계나 목걸이 등의 액세서리를 걸치지 말 것 ▲안마강도는 낮은 단계부터 시작하여 적절하게 조절하고 적정 사용시간 이내로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안마의자 사용하는 사람들
한국소비자원이 고령자, 골다공증 환자 등에게 안마의자 사용 주의를 권고했다./사진=조선일보 DB

<안마의자 이용자 주의사항>
1. 몸 상태나 질병 유무에 따른 이용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
-어린이, 임산부, 고령자, 척추 질환자, 골다공증 환자, 뼈 계통에 이상이 있는 경우 사용을 자제한다.
-기타 몸에 이상이 있거나 질병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거쳐 결정한다.
※ 안마의자 별로 제품 특징(안마모드, 강도 등) 및 이용자(건강 상태)에 따라 이용가능 여부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확인한다.

2. 사용 전 주의사항
-사용설명서를 읽고 제품 조작방법을 숙지한다.
-‘멈춤’ 또는 ‘종료’ 버튼의 위치를 확인한다.
-제품의 커버가 찢어진 곳이 있는 경우 감전이나 머리카락 등이 끼일 수 있어 외관상 이상 여부를 확인한다.

3. 사용 중 주의사항
-사용 중에는 손목시계나 목걸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는다.
-가장 낮은 강도로 시작하여 점차 적절한 강도로 조절한다.
-사용 중 몸에 이상이 있으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담한다.
-정해진 용도와 부위에 맞게 사용하며, 적정 사용시간을 준수한다.
-온열기능으로 저온화상이 발생 수 있으니 맨살이 닿지 않도록 하고 장시간 이용하지 않는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