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때면 긴장한 듯 떨리는 목소리, 원인 찾아 치료해야

  • 헬스조선 편집팀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8.02.27 13:23

    상반기 공채 시즌이 시작되면서 취업준비생들은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채용에서 면접은 가장 중요한 관문이다. 더욱이 최근엔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은 입사지원서나 면접 등 채용 과정에서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정보를 기입하지 않고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 채용 방식이다. 서류에서 언급되지 않은 스펙, 직무경험 등을 면접에서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경력이나 수상 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작은 목소리로 더듬고 떨리는 목소리로 말하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목소리 떨림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들로는 ‘과기능성발성장애’나 ‘연축성발성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과기능성 발성장애는 환경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성대의 근육 운동에 대한 과도한 경직이 나타나는 것으로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거나 거칠고 목이 조이는 듯한 증세를 보인다. 심리 상담, 이미지 트레이닝 등과 더불어 음성치료를 병행해 발성 습관을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반면에 연축성 발성장애는 심리적 영향이 없음에도 목소리가 떨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후두 근육이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과도하게 연축되며 목소리의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으로, 말을 할 때 목소리가 끊어지고 떨리며 말을 이어나가기 힘든 증상을 보인다.

    예송이비인후과 음성센터 김형태 원장은 “제일 중요한 것은 떨림의 원인을 찾는 것"이라며 "단순히 심리적인 요인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전문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며 적절한 치료를 할 경우 증상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목소리 떨림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음성치료 및 심한 증상의 경우 선택적인 근육에 보톡스 주입술을 시행할 수 있다. 보톡스 주입술은 목소리 이상의 원인이 되는 성대 근육에 선택적으로 극소량을 주입하여 목소리가 쉬는 기간을 단축시키고 뇌신경반사에 학습을 통해 목소리를 정상화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목소리 회복이 가능하다. 또한 평소에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목소리를 사용하기 전 후두 마사지를 통해 목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TIP. 목 긴장을 풀어주는 후두마사지 방법

    ① 갑상연골을 좌우로 마사지 합니다.

    후두마사지
    갑상연골을 좌우로 마사지 한다. /사진-예송이비인후과 제공
    ② 갑상연골 위 부드러운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원을 그리며 아래로 내리듯이 마사지 합니다.
    후두마사지
    갑상연골 윗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원을 그리며 아래로 내리듯 마사지 한다. /사진-예송이비인후과 제공
    ③ 설골을 V모양으로 마사지 합니다.
    후두마사지
    설골 부위를 V모양으로 마사지한다. /사진-예송이비인후과 제공

    ④ 귀 밑에서부터 대각선으로 이어지는 근육을 마사지 합니다.

    후두마사지
    귀 밑에서부터 대각선으로 이어지는 근육을 마사지 한다. /사진-예송이비인후과 제공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