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완화해주는 식품·눈 마사지 방법

입력 2018.02.26 17:29

눈 찌푸린 여성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하려면,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눈의 예민함을 줄여주는 블루베리를 먹는 게 좋다. /사진-헬스조선DB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뻑뻑해져서 남들보다 더욱 피곤하고 지친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하여 안구 표면이 건조해지고, 손상되는 질환이다. 현대에는 눈을 혹사하는 경우가 많아 안구건조증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서는 인공눈물이나 안약 등을 넣어야 하지만 이보다도 생활 속에서 안구건조가 더욱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해주고, 뻑뻑한 눈을 풀어주는 방법을 알아본다.

안구건조증이 있을 땐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 포도, 가지 등 주로 보라색 과일이나 채소에 많이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눈의 예민함을 줄여주고 안구의 피로와 뻑뻑한 느낌을 감소시켜준다. 특히 블루베리는 안구건조증 예방뿐 아니라 야맹증 예방과 초기 근시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안구건조증은 아침에 잠에서 깼을 때 심하게 나타난다. 수면을 취하는 동안 눈물 분비량이 줄기 때문이다. 이럴 땐 젤 타입 연고를 쓰는 게 효과적이다. 젤 타입 연고는 일반 점안액보다 수분량을 2~3배 오래 보존하기 때문이다.

또한 눈 주변 근육이 긴장해 발생하는 눈의 피로는 시력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안구건조증의 원인이기도 하다. 눈의 피로를 풀기 위해서는 미간에 위치한 찬죽혈을 자극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검지와 중지로 눈 주위 뼈대를 눌러주고, 눈 옆 관자놀이를 서서히 눌러준 후 눈썹 아래 움푹 들어간 곳을 엄지로 눌러주면 된다. 이후 눈을 감은 상태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마사지한 뒤 손바닥을 비벼 따뜻해진 손으로 눈을 덮어주면 눈의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

<안구건조증 완화 운동법>
안구건조증엔 안구를 움직이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안구 운동법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근육을 탄력 있게 만들어주며, 안구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① 눈을 뜬 채 위에서 아래로 안구를 움직인다(5회 이상 반복).
② 눈을 감은 후 아래에서 위로 5회 움직인다.
③ 좌우 대각선 방향으로 5회 정도 움직인 다음 손바닥을 비벼 눈 위를 지그시 눌러준다.
④ 눈을 감은 상태로 5~10분 정도 휴식을 취한 후 천천히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안구를 돌려준다. 이어 시계반대방향으로도 눈을 돌려준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