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4~5개씩 먹는 영양제, 한꺼번에 먹어도 괜찮나?

  • 이기상 헬스조선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7.11.28 14:07

    영양제별로 복용시간 달리해야

    건강기능식품 섭취시간
    비타민B와 C는 오전 중에 먹는 것이 좋다. 사진-헬스조선DB

    '밥이 보약'인 시대는 지났다. 밥만으로는 채울 수 있는 영양 성분도 있고, 현대인들은 끼니를 제때 다 챙겨 먹기가 어려워서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건강 관리 목적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비타민이나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  하지만 대부분 건강기능식품 속 영양 성분에만 관심을 두고, 복용 시간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주요 건강기능식품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복용 시간에 대해 알아본다.

    ◇비타민B와 C는 오전 중에 섭취
    비타민B나 C는 아침에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다. 특히 비타민B·C는 수용성으로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음식물로 인해 기름기가 쌓이는 식후보다는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흡수율 면에서 더 좋다. 특히 비타민B의 경우 아침 식사 30분 전에 섭취하면 일부 영양소는 밤사이 쌓인 노폐물을 처리하고, 일부 영양소는 아침 식사를 에너지로 전환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산성인 비타민C를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린 사람은 식후에 복용해야 한다.

    ◇홍삼과 오메가3 점심 전후로
    홍삼이나 오메가3 지방산은 점심 때 복용하는 게 좋다. 홍삼에 들어 있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생리활성 기능이 있어 활력을 키워준다. 점심 식사 전에 섭취하면, 식곤증이나 피로감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혈액 내 지방을 줄이는 오메가3 지방산은 점심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게 좋다.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 기름으로 만들어지는데, 비린내로 인한 메스꺼움을 잘 일으킨다. 메스꺼움을 줄이기 위해 공복 섭취를 피하고, 식사 후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많은 점심 식사 후 섭취가 적절하다.

    ◇칼슘은 저녁 식사 후 복용
    칼슘제는 저녁에 섭취하기 좋은 건강기능식품이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영양소이면서, 근육이나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도 한다. 저녁에 섭취하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경우에는 저녁 식사를 하기 30분이나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게 좋다. 저녁 식사 전에 미리 복용해야 먼저 장에 도달해 음식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더욱이 해당 제품은 다이어트용으로 주로 섭취하기 때문에 비교적 식사량이 많은 저녁 시간 대 섭취하는 게 좋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