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과 아연, 같이 먹으면 효과 감소…궁합 안 맞는 영양제

입력 2017.11.23 15:08

영양제 이미지
궁합이 맞지 않는 영양제 성분을 알아봤다. 사진-헬스조선DB

궁합이 남녀 사이에만 있을까? 아니다. 궁합은 건강을 챙기기 위해 먹는 영양제에도 있다. 궁합이 맞지 않는 영양제를 함께 먹으면, 안 먹으니만 못하다. 함께 복용했을 때 효과가 떨어지거나, 좋지 않은 영양제를 소개한다.

종합 비타민과 철분
종합 비타민과 철분을 함께 복용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종합 비타민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만약 둘 다 복용하려면 철분은 식사 전, 종합 비타민제는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지방산과 감마리놀렌산
오메가3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이 들어 있는 감마리놀렌산을 함께 섭취하면 오메가3지방산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오메가3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의 이상적인 비율은 1:4임을 기억한다.

칼슘과 철분
칼슘과 철분은 흡수되는 통로가 같아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진다. 칼슘과 철분을 식사 전과 식사 후로 나눠 복용하기를 권한다.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 칼슘은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철분과 탄닌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
철분은 탄닌이 들어 있는 종합 영양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철분이 탄닌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철분과 아연
철분과 아연을 동시에 섭취하면 두 성분이 서로 흡수를 저해한다. 따라서 철분과 아연을 모두 섭취하려 할 때는 따로 복용하기를 권한다.

셀레늄과 아연
셀레늄과 아연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연 같은 미네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셀레늄 흡수가 저해되기 때문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