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침하고 피곤한 '눈'을 밝게 만들어주는 지압법

입력 2017.11.22 17:26

여자가 눈을 손으로 만지고 있다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은 눈 주위 혈행을 개선해 눈의 피로를 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을 알아본다. 사진-헬스조선DB

눈이 피곤해지면 몸 전체가 피곤한 느낌이 들 때가 많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눈'은 오장육부의 정기와 모든 혈맥이 모이는 곳이다. 그래서 우리 신체 기관 중 가장 먼저 피로를 느끼게 되는 곳이 눈이다. 눈이 피곤하면 눈알이 뻑뻑하고, 오후가 되면 시야가 뿌옇게 보인다. 눈 피로 해소에 좋은 지압법을 알아본다.

손가락을 이용한 지압법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눈과 눈 주위 뼈대를 눌러주는 방법이 있다. 관자놀이를 시작으로 양 눈, 코 사이 작게 파인 부분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된다. 또 눈썹 안쪽이 끝나는 부분인 정명혈도 엄지로 눌러주면 좋다.

손바닥을 이용한 지압법
30초가량 숨을 고르고 편안한 상태에서 양 손바닥을 30회 정도 비벼 마찰열이 나게 한다. 그 다음 이마 뼈에서 눈썹 위를 거쳐 눈꼬리 옆, 눈 아래, 미간 사이를 차례대로 이동하며 손바닥으로 움직이면 된다. 이 동작을 시계 방향으로 25회, 시계 반대 방향으로 25회 총 50회를 반복하면 눈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또 고개를 15도 정도 숙인 채 마찰열로 따뜻해진 양 손을 눈 위에 살며시 올려두는 것도 좋다.

지압법을 하면서 안구도 같이 움직여 준다면 더욱 효과적이다. 안구 운동을 하면 눈의 시신경이 전두엽을 활성화해 두뇌활동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 리처드 스톡턴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30초간 안구운동을 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훨씬 많이 낸 것으로 나타났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