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참으면 만성으로… 나의 '통증 점수'는?

  •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7.11.10 17:30

    자가진단 필수

    배 아파하는 여성
    통증을 무조건 참으면 만성통증으로 악화되고 난치성이 되기 쉽다./사진=헬스조선 DB

    통증은 일단 참는 게 낫다고 아는 사람이 적지 않다. 하지만 통증을 참으면 만성 통증으로 악화될 수 있어 위험하다. 대한통증학회 조대현 회장은 "통증이 곧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으로 참다 보면 치료 시기를 놓치고 만성화되면서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나이 들면 이곳저곳 아픈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 원인 없이 통증이 생기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조대현 회장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 통증이 만성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통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원인이 없어져도 통증이 지속되는 '만성통증'이 된다. 만성통증은 혈압이나 혈당 상승, 집중력과 기억력 감소, 수면장애, 우울증, 면역력 저하 등의 다양한 문제를 유발한다. 대한통증학회의 조사 결과, 만성통증으로 인해 직장 생활이 불가능한 경우가 31%, 우울한 경우가 44%,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37%, 자살충동을 느끼는 경우가 35%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명 중 7명은 심한 통증에서 벗어나지 못해 약물의존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통증을 제때 치료하려면 자신의 통증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진단해봐야 한다. 대한통증학회 홍성준 홍보이사는 “통증점수를 절대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현재 겪고 있는 통증 정도를 수치화할 수 있고, 이를 근거로 보다 정확한 치료 및 완화 여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자신의 통증 점수를 진단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통증점수 자가 체크]
    1. 난 한달 간 통증으로 인해 직장생활 또는 가사활동이 힘들었던 날은 며칠이었습니까?
    ①5일 이하(1점) ②6~10일(2점) ③11~15일(3점) ④16~20일(4점) ⑤21일 이상(5점)
    2. 지난 한 달간 통증으로 인해 수면장애를 겪으신 날은 며칠이었습니까?
    ①5일 이하(1점) ②6~10일(2점) ③11~15일(3점) ④16~20일(4점) ⑤21일 이상(5점)
    3. 평상시 느끼는 피곤함은 어느 정도입니까?
    ①전혀 피곤하지 않다(1점) ②약간 피곤하다(2점) ③피곤하지만 견딜 수 있는 정도이다(3점)
    ④겨우 생활 할 수 있을 정도이다(4점) ⑤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로 피곤하다(5점)
    4. 평상시 느끼는 우울감은 어느 정도입니까?
    ①전혀 우울하지 않다(1점) ②약간 우울감을 느낀다(2점) ③우울하지만 견딜 수 있는 정도이다(3점) ④우울감 때문에 겨우 생활할 수 있을 정도이다(4점) ⑤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로 우울하다(5점)
    5.  다음과 같은 통증이나 감각을 이상 부위에서 느끼십니까? (각 항목 당 1점)
    ①타는 듯한 뜨거운 느낌
    ②시리고 찬 느낌
    ③찌릿찌릿하게 감전된 느낌
    ④저릿저릿한 느낌
    ⑤감각이 떨어진 증상
    6. 통증으로 인해 운동이 꺼려지십니까?
    ①통증이 생기기 전에 평소 운동으로 관리하는 편이다.(1점)
    ②통증을 극복하고자 더 열심히 운동한다.(2점)
    ③평소에 통증이 있으나 운동하는 데 약간 지장이 있다.(3점)
    ④못 움직일 정도는 아니나 운동을 하면 통증이 심하다.(4점)
    ⑤아파서 전혀 못 움직이겠다.(5점)
    7 .평소 자신의 얼굴 표정과 가장 가까운 그림은 무엇입니까?

    총 합한 점수가 21점 이상이라면 전문의를 찾아서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대한통증학회는 '통증점수바로알기' 캠페인을 본격 진행한다. 슬로건은 '당신의 통증점수는?'이며 환자들이 통증점수를 제대로 알아 정확하고, 빠른 치료를 받게하는 것이 목적이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