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잘 먹는 아이로 키우려면, 모유 수유 전 채소 드세요

  •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7.09.20 06:30

    美 모넬화학감각센터 연구

    모유 수유하기 전에 채소를 먹으면 아기에게 그 성분·맛이 전달돼 아기가 커서 채소를 잘 먹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아기가 채소를 잘 먹길 바란다면 엄마가 모유 수유를 시작할 때부터 채소를 먹는 게 좋겠다. 미국임상영양학회지에 산모의 채소 섭취가 아기 식습관에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게재됐다.

    미국 모넬화학감각센터 연구팀은 엄마와 아기 74쌍을 대상으로 연구했다. 조사 대상자 중 일부는 모유 수유 한두 시간 전에 매번 채소 주스를 마셨고, 나머지는 채소 주스 대신 매번 물을 마셨다. 그런 다음, 아기들이 이유식을 먹을 시기에 채소 시리얼을 얼마나 잘 먹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엄마가 채소 주스를 마신 그룹의 아기가 채소 시리얼을 더 잘 먹었다. 이들은 당근 시리얼을 78.2g, 브로콜리 시리얼을 최대 41.8g까지 먹었는데, 엄마가 물을 마신 그룹은 아기가 당근 시리얼을 41g, 브로콜리 시리얼을 30.4g만 먹었다. 채소 주스 그룹 중에서도 엄마가 채소 주스를 모유 수유를 처음 시작하는 시기부터 마셨을 때 아기의 채소 시리얼 섭취량이 많았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한양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박현경 교수는 "엄마가 먹는 음식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된다"며 "어렸을 때 모유를 통해 채소 성분을 접했던 경험이 아이가 커서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갖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말했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