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 혈당 조절하려면 '이렇게' 드세요

  • 헬스조선 편집팀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7.07.17 10:40

    혈당 재는 모습
    당뇨병 환자는 단순히 식사량만 줄이지 말고 균형 잡힌 식단을 챙겨 먹어야 한다/사진=헬스조선 DB

    당뇨병을 완화하려면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하면서 혈당을 알맞게 조절하는 것이 우선이다.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전숙 교수는 "식사요법을 잘 지켜야 혈당·혈중 지질 농도를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게 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며,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고, 다양한 식품을 고루 섭취함으로써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단순히 음식을 덜 먹는 것은 올바른 당뇨 식사요법이 아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로서 열량을 내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지 않게 해야 한다. 탄수화물은 총 열량의 50~60%, 지방과 단백질은 각각 20% 내외로 섭취한다. 전숙 교수는 “잡곡밥은 식이섬유가 많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고 알려졌지만, 허용량을 지켜 먹어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단백질 역시 고기·달걀·​생선 등을 통해 섭취하되, 하루 섭취량(몸무게 1kg당 0.8~1.2g)에 맞춰 섭취해야 한다. 고기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한다. 요리하기 전 고기를 찌거나 살짝 데치면 기름기를 줄일 수 있다.

    음식을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당뇨병 환자는 건강한 사람과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혈중 포도당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질 수 있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