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건강 달력'

  • 이기상 헬스조선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사진 셔터스톡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7.03.01 09:00

    달력과 청진기

    9일
    세계 콩팥의 날(World Kidney Day)

    2006년 ‘당신의 콩팥은 안녕하십니까?’를 주제로 첫 행사를 진행한 ‘세계 콩팥의 날’은 매년 3월 둘째 주 목요일이다. 다양한 콩팥질환과 만성콩팥병의 합병증을 막는 것을 목적으로 세계신장학회와 국제신장재단연맹을 주축으로 시작됐다. 올해는 3월 9일이며, 주제는 ‘콩팥병과 비만’이다.
    국내에서는 대한신장학회가 주도적으로 콩팥의 날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신장학회는 지난 1월10일 ‘고령화 사회의 부담, 만성콩팥병의 관리체계 구축 및 환자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시작으로 만성콩팥병 환자 및 일반인 1500명을 대상으로 만성콩팥병에 대한 인식과 치료비 부담 등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3월 9일 당일에는 서울성모병원에서 2시부터 ‘콩팥병과 비만’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행사에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21일
    암 예방의 날(World Cancer Day)
    매년 3월 21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암 예방의 날’이다. ‘암 발생의 3분의 1은 예방활동 실천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3분의 1은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3분의 1의 암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증상 완화가 가능하다’는 기조 아래 ‘3-2-1’을 상징하는 3월 21일을 2008년부터 암 예방의 날로 지정했다. 국내에서는 해마다 암 예방의 날을 맞아 전국 암센터를 주축으로 한 암 예방교육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24일
    잇몸의 날
    3월 24일은 제 9회 ‘잇몸의 날’이다. 대한치주과학회는 ‘삼(3)개월마다 잇(2)몸을 사(4)랑하자’는 의미로 3월 24일을 잇몸의 날로 지정해 2009년부터 다양한 행사와 기념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주로 국민들에게 잇몸병에 대한 이해와 잇몸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무료 스케일링 등 공익활동을 진행한다. 올해에도 대한치주과학회 회원 의사들과 함께 한양여대에서 ‘사랑의 스케일링’ 행사를 진행한다(일시는 대한치주과학회 홈페이지에서 추후 공지).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