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바로 세우는 '심부근육' 키우는 법

  • 헬스조선 편집팀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7.02.08 09:00

    심부근육 키우는 운동
    사진=조선일보 DB

    겉으로 보기에만 멋진 표층(表層)근육을 키우기 위해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눈으로 보이지 않는 심부(深部)근육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심부근육은 뼈에 가깝게 붙어있는 근육이다. 심부근육이 단단해야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이고, 일상생활 중 흔히 생기는 통증·관절염 등을 막을 수 있다.

    근육을 키우겠다고 무거운 덤벨만 들어 올리는 것은 심부근육을 키우는 데 도움되지 않는다. 심부근육이 단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표층근육 단련에만 몰두하면 오히려 부상을 입기 쉽다. 인대가 손상되거나 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 심부근육을 키우려면 몸이 흔들리지 않게 균형을 잡고 버티는 운동을 해야 한다.

    상체 심부근육을 강화하려면 벽에서 한 발자국 정도 간격을 두고 서서 두 팔로 벽을 짚을 때까지 상체를 벽 쪽으로 천천히 기울이는 동작을 반복한다. 1세트에 10회씩 하루 3세트 하면 된다. 몸통 심부근육을 강화하려면 등에 벽을 대고 무릎을 반쯤 굽힌 상태에서 한 쪽 다리를 든다. 10~15초 버텨야 한다. 다리를 바꿔가며 각각 3회씩 실시한다. 하체 심부근육을 강화하려면 서서 한 쪽 다리를 들고, 양손은 포개서 앞으로 나란히 한다. 그 상태에서 상체를 천천히 아래로 굽혀 양손이 발끝에 닿게 하는 동작을 한다. 1세트에 10회씩 하루 3세트 실시한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