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맥주 한 캔 마시면 잠재적 알코올의존증 환자

입력 2016.11.16 05:00

'혼술' 건강하게 즐기려면

집보단 밖에서… 취침 전엔 금물
하루 3잔·週 2회 이내로 마셔야
일상생활 힘들다면 입원 치료를

혼자 술을 먹다보면 쉽게 알코올의존증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술을 마시는 습관 등에 대해 냉정한 평가를 하고 알코올의존증 위험이 있다면 술을 마시는 횟수와 양을 조절해야 한다. 30일간 노력했는데도 술 마시는 것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면 병원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

◇매일 맥주 한 캔… 알코올의존증 위험

알코올의존증이 생길 수 있는 '위험한 혼술족'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조금씩이라도 매일 술 마시는 것이다. 무조건 술을 많이 마셔야만 알코올의존증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소량의 술이라도 꾸준히 마시면 내성이 생겨 결국 더 많이 마시지 않으면 참지 못하는 알코올의존증이 된다.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석훈 교수는 "얼마나 많이 마시는지보다는 얼마나 자주 마시느냐가 알코올의존증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며 "매일 맥주 한 캔을 마시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잠재적인 알코올의존증 환자"라고 말했다.

둘째, 술을 안 마시면 허전함을 느끼는 것도 '위험한 혼술족'의 특징이다. 의정부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해국 교수는 "술을 마시다가 안 마셨을 때 허전함을 느낀다는 것은 심리적 금단 현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미 술에 대해서 의존이 생기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셋째, 술을 조금만 마시려고 했는데, 더 많이 마시게 되는 것도 알코올의존증 위험이 높은 상태다. 술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졌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술 때문에 일상생활 지장 받으면 알코올의존증 상태

표
혼자 술을 마실 때 술의 양을 조절하지 못해 출근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면 알코올의존증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미 술에 중독된 상태이기 때문에 노력한다고 술 마시는 것을 스스로 제어할 수 없으므로 병원에 가서 진료받을 것을 권한다.

알코올의존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신체적인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술을 마시지 않았을 때 ▲불안하거나 초조하고 ▲식은땀이 나며 ▲양손이나 혀·눈꺼풀이 심하게 떨리는 증상이 생긴다. 이러한 신체적 증상은 눈에 띄기 때문에 알아채기 쉽지만, 일상에서 나타나는 사소한 증상은 간과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한림대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나래 교수는 "술을 많이 마셔서 다음날 일을 제대로 못하거나 지각하는 것, 술로 인해서 가족모임에 참석하지 못하는 등의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면 알코올의존증 상태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알코올의존증이라면 인지행동치료, 동기강화치료, 약물치료 등을 한다. 인지행동치료는 환자가 왜 음주를 하게 되는지 파악해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고, 동기강화치료는 술을 끊고자 하는 의지를 키우는 것이다. 약물치료는 약을 사용해 술을 끊을 때 과도하게 활성화되는 신경계 작용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고, 신체적 금단 증상이 심하면 입원해 치료를 해야 한다.

◇나홀로 술, 건강하게 마시려면

정석훈 교수는 "혼자 술을 마시는 횟수와 양을 조절할 수 있고, 술로 인해서 업무·대인관계 등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기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을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면 알코올의존증 위험에서 안전한 상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혼자 술을 마시는 것은 알코올의존증으로 발전하기 쉽기 때문에 건강하게 마시는 법을 알아두고 실천해야 한다.

▷양과 횟수를 정해놓고 마셔라=남자는 하루 평균 3잔, 여자는 2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다. 맥주는 맥주잔, 소주는 소주잔 등 각 주류의 잔을 기준으로 한다. 횟수는 일주일에 두 번 이내로 마셔야 한다.

▷집보다는 밖에서 마셔라=술은 쉽게 접근할 수 있을수록 더 자주 마시게 된다. 집처럼 편한 장소보다는 술집, 음식점 등 밖에서 마시는 것이 낫다. 퇴근길에 근처 술집에 들러 30분~1시간 이내로 딱 한 잔만 마시고 집에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기 전에 마시지 마라=밤에 잠이 안 와서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지만, 자기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알코올은 얕은 잠은 들게 하지만 깊은 잠은 방해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악화된다. 자고 나서도 개운치 않고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TV 보면서 마시지 마라=TV를 시청하면서 음주를 할 경우 무의식 중에 계속 마시게 돼 자신이 얼마나 술을 마셨는지 판단할 수 없게 된다.

▷술을 마실 때 안주를 먹어라=안주를 먹어야 알코올이 몸에 천천히 흡수된다. 영양가 있는 음식을 음주 전에 먹고, 음주 중에도 먹어야 한다.

▷술을 대신할 수 있는 취미를 찾아라=무료함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혼자 술을 마셨다면, 친구를 만나는 등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인다. 술 생각이 덜 나도록 가벼운 산책, 운동, 취미 생활을 찾아본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