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살 칼로리… 열량 부담 적고 단백질 많은 '건강식'

입력 2016.06.17 10:46

돼지목살은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식이다. 돼지목살 속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 단백질 합성을 도와 아동의 성장을 돕는다. 목살 칼로리도 100g당 264kcal로, 100g 당 331kcal인 삼겹살에 비해낮아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다.

돼지 목살을 구입할 때는 연한 분홍빛이 돌고, 윤기가 있고 탄력있어 보이는 것을 고른다. -20℃~0℃의 온도에서 보관하고, 구입 후 당장 먹지 않을 경우에는 랩이나 비닐봉지에 밀봉해서 냉동실에 보관한다.

돼지 목살로 요리를 할 때는 겉에 붙은 기름을 떼어내고 조리한다. 구이, 볶음, 편육 등 여러 가지로 요리해 먹을 수 있다. 돼지 목살은 연근과 합이 좋은데, 연근에 함유돼 있는 탄닌 성분이 살균과 소염 작용을 한다. 비타민C도 풍부해 돼지고기에 함유된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며 조혈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구이보다는 삶아서 기름을 제거해 먹는 것이 좋다.

돼지목살에는 탄수화물의 체내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1이 많이 함유돼 있다. 비타민B1은 곡류가 주식인 한국인의 식생활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혈액을 만드는 데 필요한 비타민B12도 풍부하다.

 

돼지목살
돼지목살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기 아동의 성장에 좋다/사진=조선일보 DB

Tip. 돼지목살 두루치기 만들기
재료(1,910kcal·3인분) 돼지목살 600g, 고추장 한 큰술, 양파 2개, 마늘 6쪽, 소금, 후추 약간
1. 프라이팬에 목살을 잘 펴서 올리고 약간의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다.
2. 뚜껑을 덮고 센 불로 고기를 익힌다.
3. 80% 정도 익었을 때, 고추장을 넣는다.
4. 고추장과 고기를 완전히 버무린 다음 양파와 마늘을 넣는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