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떨어뜨리는 수면무호흡증, 원인 정확하게 파악해야

입력 2016.01.28 14:31

심한 코골이로 주변 사람으로부터 '시끄러워서 잠을 잘 수 없다'와 같은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한다. 코골이를 단순히 피로 탓으로 생각하거나 음주 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겨 방치하면 기도가 막히거나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 정지가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숙면을 방해해 낮 시간에 비정상적인 졸음증 뿐 아니라 불안감과 우울증 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수면무호흡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삶의 질의 저하 원인이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사진=조선일보 DB

수면무호흡증은 목젖이나 인두(구강과 식도 사이에 있는 소화기관) 주위의 근육이 이완돼 기도가 부분적으로 막히거나 진동하는 경우 발생한다. 또 코막힘 증상도 수면무호흡중의 원인이 된다.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은 심한 코골이와 매우 거친 숨소리가 번갈아가며 나타나며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무호흡 상태가 반복해 나타난다. 또 뒤척임이나 발차기 등 수면 중 움직임을 보여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는 물론 생활의 질 저하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원인을 파악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 수면리듬 앱이나 코골이 앱 등 다양한 모바일 앱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앱들은 일시적으로 수면 리듬을 파악하거나 코골이의 심한 정도를 파악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수면장애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다.체중조절, 올바른 수면 습관을 만드는 것, 마우스피스처럼 생긴 구강 내 장치 치료, 공기를 불어넣어 원활한 호흡을 유지해주는 지속양압치료, 수술 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찾아야 한다.

또 수술 치료의 경우 코나 목젖, 편도 등 어떤 부위를 수술할지 결정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므로 수면 중 생리지표를 검사하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정도, 뇌파, 안구운동, 수면 자세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수면다원검사는 불필요한 코골이 수술은 줄이고 환자들의 치료 성공률을 높일 수 있어효과적인 검사법이기 때문이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주형로 부원장은 "수면무호흡증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술이 필요한 코골이 환자는 경험이 풍부한 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치료 방법을 결정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