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나타내는 5가지 행동, 혹시 우리 아이도?

  • 이민재 헬스조선 인턴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5.12.08 15:40

    아이와 놀아주는 모습
    아이와 놀아주는 모습/사진=조선일보 DB
    자폐증이 있는 아이가 5가지 특정한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폐증은 사회성, 의사 소통 등이 지연되거나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발달 장애로, 3살 무렵무터 사회성에 문제가 나타난다. 아이의 자폐증을 의심할 수 있는 5가지 행동에 대해 소개한다.

    ◇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는다

    보통 아이는 누군가 이름을 부르면 뒤돌아보거나 주의를 기울이는 등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자폐증이 있는 아이는 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는다. 자폐증이 있는 아이 중 약 80%가 자기 이름에 반응하지 않는다.

    ◇공동 관심이 없다

    공동 관심이란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물건이나 행동을 같이 바라보는 것을 말한다. 보통 아이들은 타인의 시선에 따라 자신의 시선을 옮기거나 손으로 가리키는 곳을 바라보거나 자신의 장난감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나 자폐증이 있는 아이는 다른 사람이 무언가를 가리켜도 쳐다보지 않고, 사람과 물건을 번갈아 보지 않는다. 또 다른 사람에게 장난감이나 물건을 가리키거나 보여주지 않는다.

    ◇다른 사람을 따라 하지 않는다

    보통 아이는 다른 사람의 흉내를 낸다. 다른 사람의 표정을 따라 하기도 하고, 특정한 소리를 자기 목소리나 박수, 비슷한 행동을 하며 흉내 내기도 한다. 그러나 자폐증이 있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표정이나 손동작을 따라 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다른 사람에 대해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아이는 다른 사람에 대해 반응을 보인다. 다른 사람이 웃으면 함께 웃거나, 다른 사람이 울면 같이 울고 걱정하는 행동을 보인다. 그러나 자폐증이 있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미소, 놀이에 관심갖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고통이나 걱정에 대해서도 무관심하다.

    ◇가상놀이를 하지 않는다

    보통 아이는 3살 무렵부터 엄마·아빠 놀이, 병원 놀이 등 가상놀이를 한다. 하지만 자폐증이 있는 아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이러한 가상놀이를 하지 않는다. 자폐증이 있는 경우 한가지 장난감에 특히 집중하거나, 장난감을 만지는 자신의 손동작에 더 집중한다.

    이 연구는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캠퍼스(UCLA) 인간발달·심리학과의 코니 카사리 박사가 진행했으며, 지난 7일 데일리 메일 온라인에 보도됐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