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칼로리…고구마·생 닭가슴살보다 낮아

입력 2015.10.27 10:35

두부 칼로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두부는 단백질이 많고 포만감도 커서 인기가 많은데, 칼로리는 어떨까?

두부 칼로리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먹는 생 닭가슴살, 고구마보다 낮다. 두부 칼로리는 100g당 84kcal인데, 생 닭가슴살은 100g당 102kcal, 고구마는 128kcal이다.

접시에 담긴 두부 한 모
접시에 담긴 두부 한 모/사진=헬스조선 DB

두부는 콩 단백질인 글리시닌과 알부민을 응고시켜 만든 것으로 콩의 영양가를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소화·흡수되는 정도는 콩보다 훨씬 높다. 또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는 올리고당이 많아 소화가 잘 되고 변비에 좋다.

두부를 이용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생두부를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가장 칼로리가 낮다. 생으로 먹기 힘들면 두부 샐러드, 두부 탕으로 먹으면 좋다. 두부를 기름에 부쳐 먹으면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하루 중 한 끼를 두부로 대신하고 나머지 두 끼는 평소대로 식사는 것이 좋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저녁 식사를 두부로 바꾸는 것이다. 저녁을 먹고 난 후엔 활동량이 줄기 때문에 밥을 먹는다면 쌀의 당 성분이 지방으로 변해 살이 찔 수 있다.

한 끼에 먹는 두부의 양은 반 모에서 한 모가 적당하다. 일반 두부와 연두부, 순두부 등 종류를 바꿔가며 먹으면 쉽게 질리지 않아 효과적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