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속 더부룩~한 변비, 빨리 해결하려면?

  • 한아름 헬스조선 인턴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5.06.27 07:00

    한 여성이 배가 더부룩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한 여성이 배가 더부룩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사진 출처=조선일보 DB

    불규칙한 음식 섭취와 잦은 야근 등으로 장 건강이 나빠져 '변비'로 고통을 받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변비를 오랜 시간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두다간 만성 변비로 진행될 수 있어 위험하다. 분변매복(장에 너무 오래 있게 되어 딱딱해진 변이 직장에 정체된 상태)이나 치질 등의 2차 질환이 발병할 수도 있다. 변비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변비는 식이요법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물을 많이 마시고,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게 좋다. 물은 매일 6~8잔(1500~2000㎖) 정도 마셔야 한다. 식이섬유는 우엉, 연근과 같은 뿌리채소에 많이 들었다. 우엉은 전체 영양소의 42%가 식이섬유다. 연근에는 셀룰로오스라는 식이섬유가 많은데, 이는 특히 대변의 양을 늘리며 변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변비 해소에 도움된다. 한 소화기내과 전문의는 "명확한 근거는 없지만, 배를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자율신경계가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장운동이 촉진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병원에서는 장에 가스가 찬 사람들에게 뜨거운 물을 넣은 주머니를 배에 대고 있게 하기도 한다. 장운동을 촉진해 가스가 빠져나가게 하기 위해서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