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에 참을 수 없는 가려움까지

겨울이 되면 피부는 괴롭다. 찬바람과 건조한 공기가 피부 각질과 가려움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각질이 일어나고 몸이 가려우면 ‘목욕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그렇다’고 생각해 목욕탕에서 때수건으로 때를 빡빡 미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는 증상을 악화시킬 뿐이다. 해남뷰티스피부과 하상근 원장과 일문일답식으로 겨울철 피부를 괴롭히는 ‘부건조증’에 대해 알아봤다.
Q 피부건조증은 왜 생기나요?
피부건조증은 피부 바깥을 둘러싼 각질층이 수분을 보호하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생긴다. 피부건조증이 생기면 팔과 다리, 옆구리 등에 각질과 함께 미세한 피부 균열이 나타난다. 피부가 가렵고 따끔거리기도 한다. 겨울에는 실내 난방 등으로 습도가 낮아져 피지 분비가 줄고 수분 손실이 커지며 피부건조증이 더 잘 생긴다. 심하면 피부를 문지르거나 긁어서 진물이 나고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Q 피부건조증을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 보호막이 파괴돼 가려움이 심해진다. 피부를 긁으면 피부가 갈라지고 진물이나 건성습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한 노인의 경우 2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돼 봉와직염에 걸릴 수 있다. 얼굴에 피부건조증이 지속될 경우 피부가 칙칙해지고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안면홍조증이 악화되고, 외부 자극에 노출됐을 때 접촉성 피부염이 더 잘 생긴다.
Q 피부건조증은 겨울에만 생기나요?
피부건조증은 기온과 습도가 낮은 겨울에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여름철에도 에어컨 바람을 오랫동안 쐬면피부가 건조해져 피부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강한세안제로 세안을 하거나 사우나를 자주 다니는 사람은계절과 무관하게 피부건조증이 생길 위험이 크다.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도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기때문에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야 한다.
Q 피부건조증인 사람이 피해야 할 습관은 뭔가요?
피부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분 손실을 막는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노인이 피부건조증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뜨거운 물에 오랫동안 몸을 담그는 습관 때문이다. 또한 각질이 일어났을 때 때수건으로 과도하게 때를 미는 것은 피부건조증을 악화하는 습관이다. 중년층 이하도 예외는 아니다. 하루 2~3회자주 목욕하거나, 과음을하면 탈수현상으로 체내 수분이 부족해져 피부가 건조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