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건강 모두 챙긴다! 우리 돼지고기 이용한 특급 레시피

입력 2014.09.04 14:20

명절에는 어쩔 수 없이 고기를 가까이 하게 된다.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자들에게는 부담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우리 돼지고기를 이용하면 건강하고 맛있는 고기 먹기가 가능하다.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은 건강 한돈(韓豚) 레시피만 있으면 명절 고기 걱정은 그만해도 된다.

Recipe1 깻잎소스 돈육 냉채

돼지고기 뒷다리 살은 영양이 풍부한 부위다. 저지방 고단백식품이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부위다. 또, 오메가3와 아미노산, 비타민B군, 미네랄 등이 풍부해 세포의 성장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준다. 돼지고기 뒷다리살에 깻잎까지 더하면 최고의 궁합이다. 깻잎에는 고기에 부족한 칼슘, 엽산,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알싸한 깻잎향이 고기 냄새도 잡아준다.

깻잎소스 돈육 냉채
깻잎소스 돈육 냉채/한돈자조금협의회 제공

재료(2인분) 한돈 뒷다리살 300g, 양배추잎 2장, 당근 1/4개, 오이 1/2개, 깻잎 10장, 달걀 1개

1 고기 삶는 물 물 4컵, 통후추 1작은술, 양파 1/4개, 생강 한 쪽, 마늘 2톨, 청주 2큰술
2 깻잎소스 간장 1큰술, 꿀 1큰술, 식초 2큰술, 청주 1큰술, 발효겨자 1/2큰술, 다진 깻잎 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돼지고기는 분량의 재료에 부드럽게 삶아 익힌 후 한 입 크기로 얇게 썬다.
2. 양배추, 오이, 당근, 깻잎은 채를 썰고 달걀은 황백지단을 부쳐 채 썬다.
3. 접시에 2의 재료를 돌려 담고 중앙에는 고기를 담은 후 소스를 곁들여 낸다.



Recipe2 한돈 앞다리살녹차찜

돼지고기를 찔 때 녹차 잎을 넣어보자. 녹차의 플라보노 성분이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고 육질을 부드럽게 한다. 은은한 녹차향이 고기에 배기 때문에 깔끔한 맛도 느낄 수 있다. 녹차 잎은 녹차를 우려내고 나서 말린 잎이면 충분하다.

한돈 앞다리살녹차찜
한돈 앞다리살녹차찜/한돈자조금협의회 제공

재료(1인분) 한돈 앞다리살 200g, 녹차잎 1큰술, 양파 1개, 굵은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한돈 앞다리살은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5분 정도 데친 뒤 건져 한 번 더 씻는다.
2. 양파는 도톰하게 채 썰어 압력솥에 깔고, 녹차잎과 굵은 후춧가루, 돼지고기를 고루 섞은 다음 양파 위에 올린다.
3. 압력솥 뚜껑을 덮고 불에 올리고 추가 울리면 화력을 낮춰 20분 정도 익힌다.
4. 돼지고기를 꺼내 한 김 식힌 뒤 얇게 썰어 낸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