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효능, 술안주로 제격

입력 2014.05.28 11:38

요즘 오이가 제철이다. 오이는 100g당 칼로리가 9kal밖에 안 되지만 수분이 많아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다. 오이는 다이어트에만 좋을까?

마트에서 오이를 고르는 고객들
오이효능/사진=조선일보DB

◇피부미용
오이 속 비타민C인 아스코르빈산은 피부 구성물질인 콜라겐의 기본 재료이다. 이 성분은 피부 노화 방지에 좋고 미백효과와 보습효과가 있어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오이는 열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 예방에도 좋다. 주근깨가 생긴 부위에 오이를 얇게 썰어서 아침, 저녁으로 붙여주면 깨끗해진다.

◇다이어트
수분햠량이 95%나 되어 다이어트 시 부족해질 수 있는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이뇨 효과가 큰 이소크엘시트린 성분은 다리 붓기를 빼는 역할도 한다.

◇중급속 배출
오이는 칼륨이 높다. 칼륨은 몸 속 나트륨은 물론 노폐물,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하는 역항을 한다.

◇항암작용
카로틴은 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항상화 작용을 한다.

◇숙취해소
비타민 C는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하고 몸 밖으로 배출시켜 숙취 해소에 좋다. 술에 오이즙이나 오이채를 넣어 먹으면 알코올 성분을 중화ㆍ해독시키는 역할을 한다.

오이 껍질에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인 아스코르비나아제가 들어 있는데, 껍질을 벗기거나 가열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산에 약한 성질이 있어 다른 채소와 함께 섭취할 때는 식초나 레몬즙을 첨가하면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