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性)전환자들은 어떻게 성생활을 할 수 있을까?

입력 2012.11.29 13:42

최근 미국의 한 10대 연인이 동시에 성(性)을 바꾸는 성전환 수술을 받은 후 다시 교제를 이어간다는 사실이 알려져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영국 데일리 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성 정체성의 혼란을 겪다 최근 함께 성전환 수술을 받은 이 커플은 지난 5월 성전환 수술 후 다시 만나 꾸준히 교제를 하고 있다. 성전환 수술 후에도 어떻게 사랑을 이어나갈 수 있을 지, 대구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의 도움을 받아 알아봤다.

사진-조선일보 DB

▷성을 전환한 남성과 여성이 성생활 가능?
최근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한 남성을 상담했다. 음경과 고환이 모두 인공이었고 원래 여성이었기 때문에 체격도 일반 남성보다 왜소했다. 성관계에 대한 상담 결과, “여자 친구도 많고 관계를 할 때 상대방의 만족도가 높았다”며 “자신이 여성이었기 때문에 성관계시 여성에게 어떻게 해야 만족하는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즉, 꼭 음경의 크기나 근육질 몸매가 아니어도 여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 

▷성전환을 한 여성이 성적 자극을 어떻게 받나
성전환을 한 여성도 통상 70% 이상 성적 황홀감을 느낄 수 있다. 우선, 여성 호르몬의 투여에 의해서 호르몬 작용이 일어난다. 그리고 수술시 피부 피판이나 장을 이용한 질성형 및 귀두신경 등을 이용한 클리토리스(성감대) 재건 시술까지 하기 때문에 성 전환수술을 받은 여성도 황홀감을 느낄 수 있다.

여성으로 성을 전환하고 싶은 사람의 경우 기존 자신의 음경이 제거되는 것만으로 성관계시 만족감이 높다. 성전환 남성의 경우 30%, 여성의 경우 70%이상에서 성관계시 충분한 황홀감을 느낀다. 중요한 것은 성관계시 상대방의 성의 관점에서 바라는 행위를 하게 되면 상대방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