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게 더 효과적일까? 전문가 미백 vs 자가 미백

  • 길보민 헬스조선 기자
  • 사진 조은선 기자
  • 도움말 김석균(예치과 원장), 손병섭(에스플란트 치과 치아미백전문센터 원장), 삼일제약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1.08.29 09:02

    단기간 효과적인 시술을 하는 치아미백. 치아미백의 종류와 특징, 주의사항은 무엇이고, 어떤 치료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알아보았다. 전문가 치아미백은 특수광선 미백 장치를 이용해 고농도의 미백약제를 도포함으로써 빠른 시간 안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전문가 미백 제품인 브라이트스마일과 줌은 모두 과산화수소 농도가 15%로, 치아 표면의 에나멜 층과 같은 수준의 산도이다. 전문의에게 시술받기 때문에 안전하고, 상담을 통해 자신의 치아 상태에 맞는 미백치료를 받을 수 있다.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자가 미백은 전문가 미백에 비해 저농도의 미백제를 사용해 효과가 미미할 뿐 아니라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저렴한 편이다. 기간은 2주일 정도 소요되며, 미백 후 효과는 오래 가지 않는다. 좀더 큰 효과와 지속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전문가 미백을 같이 진행한다.

    전문가 미백 Product 1
    최초 식약청 공식 허가받은 ‘브라이트스마일(Brite Smile)’
    시술과정 -
    구강 검진 및 시술 전 치아색상을 체크한다. 치아에 브라이트스마일(미백젤)을 골고루 바른 뒤 특수광선을 쬔다. 미백젤을 20분 만에 제거하고, 다시 치아에 미백젤을 바른다. 총 3회 반복한다.
    치료기간 - 1일 1회
    치료시간 - 1시간
    과산화수소 농도 - 15%
    효과 - 치아의 색을 총 16단계로 나눴을 때 브라이트스마일은 한 번의 시술로 평균 6∼8단계 밝아진다. 미백 직후 치아의 재질에 따라 색이 희끗희끗하게 보일 수 있는데, 3~5일 지나면 치아가 균일한 색상으로 변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하얗게 밝아진다. 효과는 개인 차가 있지만 6개월∼1년 정도 지속된다.
    특징 - 브라이트스마일은 국내 처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KFDA)의 허가를 받은 치아미백 전문의약품이다.
    비용 - 80만원 내외
    주의사항 - 치아미백 시술은 입 안이 깨끗하고 건강한 상태에서 한다. 이와 잇몸 사이에 팬 부분에 미백제가 닿아서 시릴 수 있으니 미리 치료를 받는다. 우선 스케일링, 충치, 플라크, 잇몸염증 등을 치료한다. 플라크가 붙지 않게 끈적끈적한 음식 섭취와 흡연을 피하고, 양치는 치약을 듬뿍 묻혀서 부드럽고 세밀하게 한다. 치료기간 중에 마모도가 높은 치약과 너무 뻣뻣하거나 벌어져 있는 칫솔은 사용하지 않는다. 1년 정기검진 때 1~2회 치료를 반복하거나 자가미백을 병행하면 미백효과를 더 잘 유지할 수 있다.

    전문가 미백 Product 2
    전 세계 판매 1위 제품 ‘줌(ZOOM)’
    시술과정 -
    구강 검진 및 시술 전 치아색상을 체크한다. 치아 세척 후 표면을 닦고, 잇몸 보호를 위해 댐을 만든다. 미백젤을 치아에 도포한 뒤 15분간 특수광선을 쬐고 제거한다. 다른 치아에 미백젤을 도포한 뒤 광선을 쬐는 과정을 2회 더 반복한다. 치료 후에는 치아의 거친 표면과 미세구멍을 통해 다시 착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줌 시스템인 ‘릴리프 ACP’를 바른다. 릴리프 ACP는 미국 특허를 획득한 제품으로, 치아표면을 메워 재발을 막을 뿐 아니라, 충치를 줄여 주고, 광택을 내준다.
    치료기간 - 1일 1회
    치료시간 - 1시간
    과산화수소 농도 - 15%
    효과 - 치료 후 평균 7~9단계 치아색이 밝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6~9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특징 - 현재 전 세계 치아미백 시스템 판매 1위에 오른 줌은 식약청이 공식 허가한 전문의약품으로 치과에서 시술받을 수 있다. 줌의 특수광선은 빛의 파장이 타 제품에 비해 안전하고, 미백작용을 촉진시켜 효과가 빠른 편이다. 치료시간이 짧아서 바쁜 직장인이나 취업준비생,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나 연예인이 많이 시술받는다.
    비용 - 50만~100만원 선
    주의사항 - 아말감으로 이를 때운 경우 다른 재료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아말감으로 치료한 곳에 미백제가 닿으면 변색될 수 있다. 미백시술을 받은 후 이틀 정도 치아가 시리거나 아플 수 있다. 미백 후 치아가 온도에 민감해지므로 뜨겁고 찬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당분간 피한다.
    1 · 2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