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 솔루션 #3 평소 관리로는 한계, 주름 시술에 주목하라

입력 2011.06.27 09:04   수정 2011.06.28 10:16

part 1 주사요법, 채우고 자극하고 올린다

보툴리늄톡신 - 정제된 독소인 ‘보툴리늄톡신’을 주름근육에 주입하는 시술이다. 주사액을 주름 만드는 근육에 주입하면, 근육을 완화시키고 동작성 주름을 제거한다. 사각턱 교정 등에 특히 효과적이며, 미간·이마·눈가 등 잔주름에 좋다. 팔자주름 같은 깊은 주름엔 별 효과가 없다. 다른 시술에 비해 간단하며 효과가 나타난다. 한 번 시술로 효과가 계속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4~6개월이 지나면 제 모습으로 돌아가니 꾸준히 추가 시술을 받아야 한다.

필러 - 필러는 꺼진 부위나 볼륨이 필요한 부위를 채워 주는 효과가 있다. 골이 깊게 파인 이마주름, 팔자주름, 미간주름 개선에 주로 사용한다. 꺼진 눈밑, 애교살, 야윈 뺨에 시술해 어려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눈밑 다크서클의 골진 부위에 필러주사를 놓아 다크서클을 개선시키는 등 다양한 부위에 이용한다. 필러는 자가지방, 콜라겐, 히알루론산 및 기타 특수합성물질로 된 액체를 피부에 주입하는 시술이다.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3년 지속되는 소재로 나뉜다. 일반적인 필러는 보통 1년 정도 유지된다. 필러의 장점은 시술 시간이 짧고 상대적으로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단점은 영구적이지 않으며 물질에 따라 이물반응이 나타난다. 무엇보다 시술 시 매우 고통스러워 재시술을 꺼리는 이들이 많아 마취성분을 넣은 필러가 등장했다.

스컬트라 - 시술 특정 부위의 주름을 메워 국소적인 주름만 개선시키는 여러 시술과 달리 주름의 근본 원인인 피부 속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스스로 탄력을 되찾게 하고 얼굴 전반에 걸친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준다. 스컬트라의 장점은 티나지 않게 좀더 자연스러운 주름 개선이 가능하다. 스컬트라의 주 구성성분은 PLLA(Poly L-Lactic Acid)로 젖산을 체인처럼 엮은 폴리머로 만들었다. PLLA는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AHA(알파히드록시산) 계열로 신체 내 재흡수가 가능하고 생체에 적합한 합성 폴리머다. 이같은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동시에 수분, 이산화탄소, 당으로 완전히 분해되어 인체에 남지 않으며 시술 전 알레르기 검사를 할 필요가 없다. 이 성분은 의료 산업에서 이미 30년 넘게 체내에 흡수되는 봉합용 재료와 상처 피복제로 사용되어왔다. 시술은 1~3회 받아야 효과가 나타나며, 2년 이상까지 효과가 지속되었다. 시술 간격은 4~6주가 적당하다. 시술횟수는 얼굴의 전체 볼륨 손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볼륨손실이 적은 사람의 경우 3회가 아닌 1~2회만 받아도 효과가 지속된다. 효과가 2년까지 지속되는 이유는 체내에서 스스로 생성된 콜라겐의 경우 노화에 의해 사라지지만 스컬트라는 콜라겐 생성 촉진제로 시술 1년이 넘을 때까지 피부에 남아 계속 콜라겐을 생성시키기 때문이다.

내시경 이마거상술- 이마와 미간 주름, 눈가의 처짐을 한 번에 해결한다. 과거에는 헤어라인 속을 15~20cm 길게 절개해 시술했지만,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해 1.5cm 정도 짧은 절개선을 헤어라인 속에 3~5군데 만들어 시술한다.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고 회복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안면거상술-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근본적으로 당겨 주는 수술이다. 늘어진 피부를 당겨서 제거하고, 피부 속 늘어진 근육층과 근막층인 SMAS층을 수술로 당긴 후 고정시켜 리프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흉터자국이 거의 눈에 안 띌 정도로 수술기술이 발달해 안면거상술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수술이 아닌 방법으로는 해결하기 힘들 정도로 피부가 두껍고 많이 처진 피부에 효과적이다.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긴 것이 단점이다.

자가혈 필러- 환자에게서 채취한 혈액을 원심분리기에 넣어 적혈구에서 혈장을 분리한 후 특수 가온 장치에 장착하면, 혈장이 변형돼 완성된다. 자가혈 필러는 깊은 팔자주름, 꺼진 이마나 볼, 입술 등에 볼륨을 주는 시술이다. 기존 필러는 합성된 외부물질이 원료인 반면, 자가혈 필러는 자신의 혈액이라 부작용 위험이 적다.


part 2 고주파·레이저·초음파 등 쏘아서 치료한다

써마쿨NXT -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해 피부진피층과 피하지방층까지 강력한 열을 전달한다. 고주파열이 노화된 콜라겐을 수축해 탄력을 주고, 새로운 콜라겐의 생성 촉진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팔자주름 레이저 시술인 써마지보다 시술시간이 약 20% 줄었다. 기존 고주파 시술은 몇 차례 받아야 했지만, 이 시술은 1회만으로 효과가 나타나며 오래 지속된다. 진피층에 열에너지를 가하는 동안 피부 표면을 쿨링 스프레이로 보호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다.

지방융해술 - 1444nm의 파장이 높은 아큐스컬프 레이저를 이용한 지방융해술은 고파장 레이저를 이용해 지방의 융해 효과가 높다. 레이저가 진피층을 자극해 탄력을 되찾는다. 얇은 관을 통한 국소 흡입이 가능해 안전하며, 원하는 부위에 탄력을 넣을 수 있다. 한 번 받으면 5~10년 유지된다.

울쎄라 - 고강도 초음파를 이용한 시술이다. 표피에서 0.3mm와 0.45mm 깊이의 결합조직에 일정한 간격으로 열응고 부위가 생긴다. 응고된 조직은 수축현상이 뒤따라오는 동시에 3~6개월에 걸쳐 새로운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재생되면서 주름과 처진 피부가 개선되는 리프팅 효과를 얻게 된다. 일반적인 콜라겐 재생이 90~180일 걸리므로, 울쎄라 초음파 리프팅 또한 시술 즉시보다는 시술 3개월 이후에 더 높게 나타난다. 피부노화가 진행되는 20대 후반에서부터 주름이 깊어지는 40~50대에게 효과적이다. 시술 당일 일시적으로 살짝 붓거나 경미한 홍반이 나타나지만 1~2일 내 사라지며, 시술 부위 외에는 거의 손상되지 않는다. 성형수술과 달리 절개 없이 20분 정도 시술로 마취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신개념 비수술적 안면주름성형술’이라 불린다. 보통 1회 치료로 효과가 큰 것이 장점이지만, 고가의 비용에 비해 효과 지속 기간이 1년에서 1년 6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다.


part 3 침으로 당겨 주는 한방미용 시술

수침 - 피부의 진피층을 자극해 자연적인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유도한다. 특수침을 이용해 진피와 피하조직 사이에서 주름을 형성하는 섬유질을 제거한다. 또한 침으로 기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늘어지거나 주름이 생긴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든다. 양방과 다르게 약물이나 이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4주 간격으로 3~6회 시술받으면 주름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약실침 - 한약 묻힌 실을 침에 매달아 경혈(經穴) 근막에 침을 놓으면 약실이 몸에 고정되게 고안한 특수침이다. 약실은 8~12개월이 지나면 체내로 흡수돼 없어진다. 침으로 주변에 뭉친 근육을 풀어 주고, 늘어진 피부조직을 끌어올린다. ‘정지행 한의원’의 정지행 원장은 “약실침이 처진 부위의 근육을 지속적으로 자극해 당겨 올리는 작용을 한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매선침(埋線針)과 같은 것인데, 순수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물을 해당 질병과 관련된 경혈 부위에 주입해 침과 한약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고 말했다. 약침이 인체에 서서히 흡수되면서 피부 아래 부위에 조직합성을 돕는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
의료계 뉴스 헬스케어N